STEADY BETTERMENT

필사) 회사 밖의 나를 벼리는 방법 ‘내가 가진 것을 세상이 원하게 하라’ 본문

BOOK

필사) 회사 밖의 나를 벼리는 방법 ‘내가 가진 것을 세상이 원하게 하라’

_포코 2023. 8. 25. 20:50

24

많은 사람들이 은퇴준비를 위해  바라보지만 제겐 다른 ,  시간 보였던 거지요. 늘어난 시간을 어떻게 보낼지에 대한 계획을 마련해야겠다는 생각도 그래서  것이고요.

 

67

문제는 회사가 아닙니다. 올바른 질문은 이곳에서 내가 원하는 일을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있는가?’입니다. 

프레임을 새로 짜서 자신에게 중요한 , 자신이 절대로 양보할  없는 것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76

타인이 인정하지 않는다고 해서 귀하디귀한 세월을 그들의 수준에 맞춰 흘려보내는  바보 같은 일입니다. 그러나 , 자기 자신을 위해 일하라는 말씀을 다시   드리고 싶네요.

 

85

분명한 것은, 이런 분들은 모두 자신이  여기에 있는지,  이런 시간을 보내는지를 분명하게 알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걸 알기 때문에 기쁘거나 슬프거나, 일이  풀리거나 그렇지 않거나 떠나지 않고 묵묵히 자기 길을   있는 거죠. 

 

108

이미 세상엔 수많은 제품과 브랜드가 있는데 고객은  그중에서도 우리  선택해야 할까? 경쟁 제품과 브랜드가 아닌 우리 것을 고객이 택해야 하는 이유는뭐지?  질문을 듣고 여러 고민 끝에 어떤 생각에 도달하고 나면 저는 그것으로 캠페인의 핵심을 삼았더랬습니다.

자신을 브랜드로 바라보는 것도 다르지 않습니다. 일을 잘하고 좋은 성과를 내며 롱런하고 싶은 분이라면 자신을 향해  질문을 던져보세요. 

그다음에 어떤 점에서 내가 선택될 만한지  이유를 생각해 적어보세요. 바로 그것이 여러분이 하나의 브랜드로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가  겁니다. 가치가 선명하고 경쟁력이 충분하면  길에서 계속 정진하면 됩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면, 본인이 생각해도 자신에게 뚜렸한 가치가 있는  같지 않다면 그걸 지금부터 만들어야겠죠. 

 

132

‘They say’ 무조건 맞춰야 하는  아니라는 . 어차피 내가 하는 거라면 내가 잘할  있고 좋아하는 방식으로 해도 된다는 . 아니 그래야 승산이 높고세상에 통한다는 . 그러기 위해선  안에 무엇이 있고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깊이 살펴야 한다는 .  안테나를 바깥으로만 뻗지 말고  안으로도 향하게해서 내가 가진  알아야 한다는 . 무조건 세상에 맞출  아니라 내가 가진  그들이 원하게 하는 방법도 있다는 . 오히려 그래야 내가 선택될 가능성이높아진다는 . 

 

150

우리가 통제할  있는 것은 세상사에 어떻게 반응하는가가 전부일지도 모르겠어요. 제가 태도 하는  이런 반응의 총칭입니다. 그리고  힘으로 어쩔 없는 수많은 변수들에 어떤 반응을 보이는가.  어떤 태도를 갖는가가 특히 마흔 이후에 인생에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이고요. 

 

165 신한은행 오건영 팀장님

제가 만든 루틴을 유지하려 해요. 새벽 5 40분쯤 눈을 뜹니다. 스마트폰으로 간단히 뉴스타이틀을 체크하고요. 출근길에 나섭니다. 반드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요. 이동하면서 기사를 읽고 내용을 정리할  있어서 버스, 지하철을 타요. 회사 근처에 도착하면 카페에 자리를 잡고 카페에 올릴 에세이를 씁니다. 처음에는 글을   쓰는데 1-2시간씩 걸렸는데요. 요즘은 20분이면 완성해요. 버스에서 그날의 에세이 주제를 정하고, 문단 구조를 짜놓은 덕분이죠. 매일쓰다보니 글을 쓰는  걸리는 시간이 줄기도 했고요. 오전 8 10  회사 일을 시작합니다. 은행에서 경제 관련 자료를 보고 콘텐츠를 만드는 일을 하고있어요. 저녁 6시쯤 퇴근해 저녁을 먹고요. 8시부터 회사에서 챙겨온 자료를 읽고 스터디를 해요. 그러다 12시쯤 잠자리에 듭니다. 

 패턴을 10년째 유지하고 있어요. 되도록 약속도  잡습니다. 부서 회식이나 중요한  아니면 술자리도  만들어요. 루틴이 깨지니까요. 

공통점이 있지요? 하루는 누구에게나 24시간이므로 업무 외의 자기만의 뭔가를 꾸준히 하고 성취하려면 그것을 제외한 나머지엔 눈길을 주면  되는 거였어요. 뭔가 하고 싶은  있다면 거기에 시간과 노력을 쏟아야 하니, 바쁜 하루하루 가운데  시간을 벌기 위해 자기만의 루틴을 만들고 심플 라이프 살아야 하는 겁니다. 

 

168

저는 오래전부터 한국의 어른들에겐 혼자있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주장해 왔습니다. 그런데 혼자의 시간을 갖는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혼자 있는 시간의질입니다.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타인과의 연결을 끊고 온전히 자기 자신과 있는 시간이야 말로 혼자 있는 시간인데, 끊임없이 온라인으로 연결을 꾀한다면 온전히 혼자 있다고 하기 어렵습니다. 

남다른 성취를 하거나 자신의 뜻에 따라 사는 분들은 어떻게 해서든 자신만의 시간을 확보합니다. 똑같이 주어지는 하루 24시간  그런 시간을 가지려면 중요한 나머지는 줄이거나 잘라내야 합니다. 그래야 중요한 것을 삶의 중심에   있고 집중할  있습니다. 그런 시간들이 축적되어 의미 있는 뭔가를 만들어내는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