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DY BETTERMENT

책리뷰) 살려야 한다.. '가난한 회사의 마케터 매뉴얼' 본문

BOOK

책리뷰) 살려야 한다.. '가난한 회사의 마케터 매뉴얼'

_포코 2020. 4. 6. 10:23

 

저자 : 민경주

광고대행사 카피라이터, 제약회사 홍보팀, 쇼핑몰 솔루션사 마케팅팀 팀장을 거쳐, 현재는 스타트업에서 일하고 있다. 그간의 다양한 경험치로 마케팅에 필요한 전투기술을 갈고 닦았다. 유쾌한 글과 그림으로 브런치, 인스타그램 등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구독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던 ‘가난한 회사의 마케터 매뉴얼’ 시리즈로 카카오 페이지 ‘L.I.F.E’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저서로 『회사에서 짤리면 지구가... 광고대행사 카피라이터, 제약회사 홍보팀, 쇼핑몰 솔루션사 마케팅팀 팀장을 거쳐, 현재는 스타트업에서 일하고 있다. 그간의 다양한 경험치로 마케팅에 필요한 전투기술을 갈고 닦았다. 유쾌한 글과 그림으로 브런치, 인스타그램 등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구독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던 ‘가난한 회사의 마케터 매뉴얼’ 시리즈로 카카오 페이지 ‘L.I.F.E’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저서로 『회사에서 짤리면 지구가 멸망할 줄 알았는데』가 있다.


34

일단 동종업계에 들어와 있는 녀석들의 살생부부터 작성합시다. 그리고 그들이 자사 상품을 어떻게 가꾸고 있는지, 고객들에게 어떻게 어필하는지도 유심히 살펴보세요. 잘 하면 박수치면서 따라하고, 실패하면 크게 비웃으세요. 이게 나름 재밌습니다.

앞에서 고객들이 우리 상품을 사는 이유를 생각해보라고 했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자연스럽게 그들이 어떤 고객인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아, 물론 팔아 봐야 어떤 고객들이 우리 제품을 사는지가 보이기도 합니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같은 문제이기도 하네요. 우리 상품을 사는 고객들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을까요?

 

58

지식 콘텐츠 마케팅은 '알게 된 것을 정리해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가 있지만 지식을 가지고 장사를 하게 되면 사람들이 당신의 채널을 다시 찾을 확률이 꽤 높습니다. 당신도 정리가 이렇게나 귀찮았는데 다른 사람들은 어떨까요? 어차피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식만 얻은 뒤 따로 정리하지 않기 때문에 빼앗기는 것 같다는 생각이 더 손해일 수 있습니다. 카드 뉴스든 글이든, 당신이 빠르게 그리고 예쁘게 생산할 수 있는 형태를 선택해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일을 시작해봅시다.

 

업계에서 인정받고 싶다면, 그쪽 지식에 대해 말하는 것을 두려워해선 안 됩니다. 일단 알고 있는 것을 밷어봅시다. 누가 아니라고 하면 아니라는 것을 배우면 되는 겁니다. 콘텐츠를 만드는 일은 허언증에 걸린 것이 아닌 이상 계속 '내가 맞는 말을 하고 있는 걸까?'라는 생각을 하게 해줍니다. 쓰는 과정이 곧 공부가 됩니다.

 

63

콘텐츠를 쌓는 일 역시 언제 들이닥칠지 모르는 고객과의 만남에 대비해 자신을 포장하는 일이라고 생각하면 조금 더 즐겁게 일할 수 있을 것입니다. 너무 쉬운 지식을 이야기 하고 있으면 기업이 하수로 보이지 않을까 걱정된다고요? 자신감을 가집시다. 사람들은 상상 이상으로 자기 분야 바깥의 일에 대해서는 잘 모릅니다.

 

145

최저가로 맞춘 볼펜에 회사 로고를 박아주는 것 대신에 회사가 하는 일과 연관성 있는 상품을 주는 재밌는 상상부터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정말 쓸모없는 물건이더라도 그 물건을 볼 때마다 브랜드릴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홍보입니다.

 

149

실제로 홍보메일을 뿌릴 때, 오픈하는 비율이 5%만 되어도 성공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합니다. 5%라고 하니 굉장히 작아 보이자만, 메일을 1만명에게 보냈다고 하면 무려 500명에 해당하는 비율입니다. 그중 1%가 구매까지 한다고 생각하면 100명인 것이죠. 대량으로 메일을 보내는 서비스에서 메일 1통을 보내는 데는 1원도 안 듭니다. 1만원도 안 되는 돈으로 고객 100명을 확보할 수 있는 것입니다. 보통 쇼핑몰에서 신규 고객 1명을 유치할 때 드는 비용을 2만원 내용로 계산하는데요, 그런 상황에 스펨메일의 존재는 가히 오병이어의 기적처럼 느껴지게 됩니다!

 

<스팸 관련 법규>

1. 콘텐츠 제목, 도입부에 광고라는 것을 인지할 수 있는 문구를 삽입한다.

2. 밤9시부터 아침 8시 사이에는 보낼 수 없다.

3. 개인정보를 수집할 떄 약관을 안내하고 확인받는다.

4. 수신거부 방법을 함께 공지한다.

 

210

광고를 클릭했을 때 기대되는 정보

1, 상품 정보가 명확하게 표기되었는가?

2. 궁금증, 기대감을 유발하는 요소가 있는가?

3. 구매 방법이나 상담 방법은 알기 쉽게 안내되었는가?

 

233

자랑스럽게 여길만한 것을 마케팅하라

일단 그렇게 했다면, 어떤 사람을 마주했을 때 그들이 다시 해줄 수 있어요?라고 물었다면,

학생들을 가르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가도록 도움으로서 그들에게 가치를 제공했다면 다시 하고 또 다시 하라.

우리에게는 당신의 기여가 필요하다. 기여를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당신이 자신에게 하는 얘기가 문제임을 깨달아라.

우리가 자신을 위해 자신에게 자신에 의해 하는 마케팅이자 자신에게 하는 이야기로서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