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DY BETTERMENT

책리뷰) 더 잘 쉬며 일하고 싶다면. '일만 하지 않습니다' 본문

BOOK

책리뷰) 더 잘 쉬며 일하고 싶다면. '일만 하지 않습니다'

_포코 2020. 2. 14. 19:19

<일만 하지 않습니다> 책 표지

 

 

 

p58.

악의적 소문이나 소식에 정신이 산만해지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하고 사회적 활동으로인한 지성의 분산과 시간 낭비도 조심해야 하며 창의력이 주는 긴장감이 느슨해지는 상황과 특정 문제에 ㅈ거응할 때 신경 세포가 받는 긴장도 주의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새로운 아이디어들의 결합을 조장학 촉진하는 산만함은 자유롭게 누려도 괜찮다.

 

p85.

그들의 창의력과 생산성은 끊임없이 작업을 하며 보낸 시간의 결과가 아니라는 말이다. 그들의 놀라운 창의성은 가장 적당한 '작업 시간'의 결과였다.

 

p94.

19세기의 유명한 수학 천재들이 묹를 두고 연구하고 골몰하는 데 보낸 시간은 하루 4시간 남짓이였다.

 

p97.

만약 이 연구를 통해 사무실에서 가장 생산성이 높은 사람과 집에서 가장 생산성이 높은 사람의 수가 같다고 가정한다면, 이들은 일주일에 25-38시간 일을 한다. 일주일에 6일을 일한다고 하면 하루 평균 4-6시간을 일하는 셈이다.

 

p102.

당면한 문제에 집중적으로 몰입해서 하루 4-5시간 공부하라

 

p104.

좋은 성과를 내려면 연습하는 이유가 뚜렸해야 한다.

의도적인 연습은 즐겁지 않으며, 즉각 좋은 결과가 나오지도 않는다. 의도적으로 연습한다는 말은 꼭두새벽부터 수영장에서 수영하고,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돌아다닐 시간에 야구 방망이를 휘두루거나 달리기를 하고, 창문도 없는 비좁은 연습실에서 운지법을 익히거나 호흡법을 단련하고, 남들은 알아차리지 못할 미세한 부분까지도 완벽하게 해내기 위해 몇 시간이고 연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의도적인 연습 과정에는 즐거움이나 즉흥적인 기쁨이 거의 없다. 그러므로 긴 시간동안 공들인 연습이 언젠가는 보상을 받을 것이고, 이 과정이 경력에 도움될 뿐 아니라 해당 분야에서 독보적인 존재가 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신념이 강하게 있어야 한다. 단순히 큰 돈을 벌기 위해 또는 큰 이익만을 보려고 연습하는 것이 안다. 이러한 연습을 통해 지금 내 자신의 모습과 미래의 내 모습을 생각하고 그릴 수 있기 때문에 피땀 흘려 노력하는 것이다.

 

p108.

최고의 실력을 지닌 학생들은 여가에 할당한 시간을 꽤 정확하게 추측했으며 평균 일주일에 25시간을 자유롭게 보냈다. 뛰어난 학생들은 시간을 분배하고, 그것을 어떻게 쓸지 고민학, 실제로 시간을 어떻게 보냈는지 평가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최우수 학생들은 의도적으로 연습하는 습관들 즉, 명상, 연습 내용과 질을 파악하는 능력, 시간을 소중하게 여기고 현명하게 쓰는 습관을 휴식에도 똑같이 적용하고 있었다.

 

p169.

 매드닉은 수면에 대한 압박감과 서캐디안 리듬 그리고 수면 유형 사이의 관계를 활용해 개인에게 맞는 맞춤식 낮잠을 설계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잠에서 깬 지 6시간 정도가 지나면 서캐디안리듬이 살짝 낮아지고 졸음이 온다. 특히 정신없이 바쁘게 아침을 보냈거나 점심 식사를 마친 직후에는 졸음이 몰려오기도 한다. 이 시점에서 20분간 강력한 효과를 내는 낮잠을 자면 정신이 맑아져 졸리고 멍한 상태에서 벗어나게 된다. 20분 이하로 낮잠을 자도 잠에서 쉽게 깨고 곧장 업무에 복귀할 수 있게 된다.

낮잠시간을 1시간으로 늘리면 서캐디안 리듬과 수면 압박감 사이의 균형이 맞춰서 렘수면과 수파수면의 균형이 잘 맞는 낮잠을 자게 된다.

 

잠에서 깬 지 7시간이 지나서 낮잠을 자면 신체는 더 많은 휴식을 필요로 하게 된다. 이 경우 낮잠은 창의적인 자극보다(기상 5시간 후 낮잠)는 체력 회복을 더 많이 하게 된다.

 

p220.

소넨탁과 동료들은 심신회복에 기여하는 4가지 중요한 요소가 있다고 주장했다.

1. 느긋한 휴식  : 활동성은 낮고 긍정적 효과가 높아진 상태 -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반드시 수동적일 필요는 없지만 다만 일을 한다는 느낌이나 의식적으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의무감은 없어야 한다.

2. 통제력 : 시간과 에너지, 집중력을 어떻게 사용할지 자신이 결정할 힘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3. 어떤 일을 성공적으로 끝낸 경험 : 휴식을 취하면서 다른 일을 성공적으로 끝낸 경험 ex. 레고

4. 일에서 정신적으로 분리된 상태 : 일에서 완전히 벗어나는 능력으로 휴식을 취할 때 얼마나 회복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물리적인 거리도 중요한 역할.

휴식을 취할 때 이 4가지 요소를 잘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p228.

1년에 한 번 직장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거창한 연중행사로 휴가를 보내기보다는 몇 개월에 한 번이라도 짧지만 자주 휴가를 갖는 것이 몸과 마음의 회복에 더 큰 도움이 된다. 연구자들은 휴가와 수면이 본질적으로 같다고 말한다. 규칙적으로 취해야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