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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사) 어른의 성장법 '히든 포텐셜'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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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사) 어른의 성장법 '히든 포텐셜'

_포코 2024. 5. 5. 16:55

19 

주도력 : 주도적으로 질문하고, 자발적으로 답을 제시하고, 책에서 정보를 찾고, 수업 외 시간에 배우려는 빈도가 얼마나 되는가?

친화력 : 또래와 얼마나 잘 어울리고 협력하는가?

자제력 : 얼마나 잘 경청하고 수업을 방해하려는 충동을 억누르는가?

결의 : 끊임없이 어려운 문제에 도전하고, 주어진 과제 이상으로 배우려고 노력하고, 장애물에 직면했을 때 끈질기게 극복하려는 의지를 보이는가?

 

26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고 한다. 그런데 사람들은 길이 보이지 않으면 목적지에 도달하겠다는 꿈을 접는다는 사실을 간과한다.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의지에 불을 붙이려면 길을 보여줘야 한다. 

 

33

여러분의 잠재력을 가늠하는 진정한 척도는 여러분이 도달한 봉우리의 높이가 아니라, 그곳에 도달하기까지 얼마나 먼 거리를 전진했는가다. 

 

46

지금까지 써온 닳고 닳은 방법들은 포기하고, 싸울 준비가 됐다는 느낌이 들기 전에 링에 올라가고, 다른 이들이 시도하는 횟수보다 훨씬 여러차례 실수할 각오를 해야 한다. 고속 성장하는 최선의 길은 불편함을 받아들이고 추구하고 증폭하는 방법이다. 

 

53

글쓰기는 학습도구다. 글쓰기를 하면 여러분의 지식과 논리 사이에 간극이 노출된다. 따라서 가정을 설득력 있게 표현하고 반박 논리를 개발하도록 해준다. 글이 불분명하면 생각이 불분명하다는 징후다. 

 

56

최소한의 불편함이 느껴질 때 이를 받아들이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놀랍게도 불편함을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게 훨씬 바람직하다. 해즈번이 마드리드로 이주해 영어를 가르치는 일을 하면서, 일부러 오로지 스페인어만 하는 가족과 함께 살며 시도한 게 바로 불편함의 적극적 추구였다. 

 

60

불편한 상황을 받아들이고 적극적으로 추구하는데 그치지 않고 용기를 내 더 많은 실수를 함으로써 불편한 상황을 증폭하는 용기 말이다. 

 

63

조종사는 불편함을 강화함으로써 불편함을 다루는 방법을 터득하고 불편함을 헤처나가면서 기량을 키운다.

 

76 흡수 역량

흡수 역량은 새로운 정보를 인식하고 가치를 평가하고 동화하고 새로운 정보를 적용하는 능력으로서 두 가지 핵심적인 습관이 결정한다. 첫째는 정보를 확보하는 방법이다. 시야에 들어오는 대상에 반응하는가? 아니면 새로운 지식, 기량, 관점을 주도적으로 찾아 나서는가? 둘째는 정도를 걸러낼 때 추구하는 목표다. 자아 충족에 초점을 두는가? 아니면 성장할 동력을 얻는데 초점을 두는가?

 

85

나는 피드백을 구하는 질문을 조언을 바란다는 내용으로 바꿨다. '내가 개선할 수 있는 게 한 가지 있다면 뭐라고 생각하는가?'

 

109

최선을 다하기는 완벽주의를 바로잡지 못한다. 목표가 너무 애매해서 노력을 기울이고 추진력을 가늠하기 어렵다. 완벽주의를 타파하는 이상적인 방법은 난관을 제시하는 정밀한 목표를 추구하는 일이다. 이것은 가장 중요한 행동에 집중하게 해주고 언제 그만하면 충분한지 알려주기 때문이다. 

 

110

나는 최선을 다하지 않으면 여전히 답답했다. 다이버가 베스트에게 일진이 안 좋은 날이라고 하면 그는 두 가지 질문을 하곤 했다. 오늘 자신이 좀 나아졌나? 다른 사람이 나아지도록 도왔나? 둘 중 한 질문에 대한 답변이 긍정적이라면 괜찮은 날이었다. 

 

112

성공은 얼마나 완벽함에 근접했는지가 아니라 성공을 향한 여정에서 얼마나 많은 장애물을 극복했는지로 가늠한다는 사실을 나는 깨달았다. 

 

130

숨은 잠재력을 끌어내는 최고의 방법은 지루한 일상을 견뎌내기보다 일상적인 반복을 일상적인 즐거움의 원천으로 전환하는 방법이다. 

 

134

계획적인 놀이는 기량을 개발하는 일이 즐겁도록 설계된 구조가 잘 짜인 행위를 말한다. 

 

145

다른 사람들을 상대로 경쟁하는 상황의 단점은 자기 기량을 개선하지 않고도 이길 수 있다는 점이다. 상대방 선수들이 일진이 좋지 않을지도 모르고, 여러분이 억세게 운이 좋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페인이 만든 유형의 계획적인 놀이에서 선수가 경쟁하는 상대는 과거의 자신이다. 그리고 한층 높아진 목표는 미래의 자신을 위한 목표다.

 

211

그녀는 다짐했다. 이들 모두 틀렸다는 걸 증명하려면 한 발씩 앞으로 내딛기만 하면 돼. 그것만으로 충분치 않을 때 그녀는 피켈을 내려다보고 자신에게 다짐했다. 나는 메그를 위해서 등반을 하는 거야. 그러한 명분은 그녀에게 자신감을 한층 더 북돋아주었다. 

 

216

홀로 장애물에 맞서기는 가능하다. 그러나 우리의 힘을 다른 이들과 합하면 우리는 가장 높은 곳에 도달하게 된다. 신뢰성 있는 여러 사람이 우리를 믿어준다면 여러분은 그들을 믿어야 한다. 무지한 부정적 평가자가 우리를 미덥지 않게 생각한다면 우리가 싸우는 명분이 무엇인지 상기시킬 필요가 있다. 

 

260

친화적 기량이 있는 선수들은 서로가 각자의 기량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한다. 집단 지성은 팀 구성원들이 서로의 장점을 인식하고 이를 이용할 전략을 짜고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서로 동기 부여해줄 때 발휘된다. 숨은 잠재력을 발휘하려면 구성원 개개인이 최고인 팀보다는 구성원들을 결속해줄 가장 끈끈한 접착제를 지닌 팀이여야 한다. 

 

293

사람들은 과거 경력에서 이룬 성공을 바탕으로 계속 승진하다가 그들의 역량으로는 버거운 새로운 역할의 덫에 갖히게 되는데, 이 경우 최고 판매 직원들이 계속 승진해 무능한 관리자가 되고 관리자로서 잠재력이 가장 큰 직원들은 별 볼 일 없는 판매 직원에 머무르게 된다. 

각주: 이 문제를 해결할 가장 좋은 방법은 승진 경로를 두 가지로 만드는 방법이다. 하나의 지도력 승진 경로, 또 하나는 개인적인 기여도 승진 경로, 그리고 봉급과 지위는 비슷하게 부여한다. 이 접근 방식은 인력을 관리할 동기나 기량이 부족한 후보들이 승진할 기회를 확대하고 관리자로 성장할 잠재력이 큰 사람들이 승진할 길을 더 넓힌다. 그러나 그러한 잠재력을 평가할 때는 신중해야 한다. 후보들이 우리가 특정한 자리에 대해 지닌 고정관념에 부합하지 않으면 편견이 개입하게 된다. 

 

298

얼마나 역량이 있어 보이는지는 수행하는 과제가 얼마나 어려운지에 달려 있다. 

 

308

과거의 경력이나 과거의 성과보다는 그들이 무엇을 터득했고 얼마나 잘 배울 수 있는지를 알아내야 한다. 그리고 그러기 위해서는 면접 방식을 재고해야 한다. 

 

312

지금까지 후보들이 견뎌온 난관은 천차만별인데 이를 변별할 방법이 없다. 이때는 실시간 작업 예시를 만드는 게 유용한 대안이 된다. 모두에게 똑같은 문제를 주고 그 자리에서 풀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종류의 실시간 작업 예시는 후보들의 역량을 드러냄으로써 면접에서 간파하지 못하는 틈을 메워준다. 오로지 후보들이 하는 말에만 의존하지 않고 그들이 어떤 역량이 있는지 직접 관찰하게 되고, 후보자들도 이를 고맙게 여긴다. 

 

320

사람을 평가할 때 다이아몬드 원석을 발견하는 일보다 보람 있는 일은 없다. 우리가 할 일은 압력을 가해 눈부신 광채를 드러내게 하는 일이 아니다. 이미 압력에 직면해온 이들을 간과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는 게(그리고 그들의 잠재력이 빛나도록 하는 게) 우리가 할 일이다. 

 

328

가면 증후군이 있으면, '내가 뭘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모두가 내 실체를 알게 되는 건 시간문제야'라고 생각한다. 성장하고픈 마음가짐이 있으면, '아직 내가 뭘 하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알아내는 건 시간 문제야'라고 생각한다. 임시 구조물은 그 뭔가를 파악하는 데 필요한 버팀목이 되어준다.

 

332

여러분이 자기 자신에 대해 의구심을 품으면, 여러분 자신이 여러분에 대해 내리는 낮은 평가에 대해서도 의구심을 품어야 하지 않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