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DY BETTERMENT

필사) '똑똑한 개인주의자를 위한 타인 사용설명서' 본문

BOOK

필사) '똑똑한 개인주의자를 위한 타인 사용설명서'

_포코 2023. 11. 25. 11:17

33

우리가 싸워야 하는 근본적 문제는 우리의 인지편향이다. 이것이야말로 우리가 정말로 극복해야 하는 것이다. 

 

39

부부의 경우 상대방의 생각과 기분을 정확하게 알아차리는 경우는 최고 35%다. 학교에서 그 점수면 F학점이다. 당신이 배우자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다고 추측하든지간에 3분의 2는 틀렸다는 뜻이다. 

 

42

동기부여는 거의 신경과학적 만병통치약이다. 신경을 쓰면 우리 뇌는 거의 모든 일을 더 잘하게 된다.

 

43

따라서 사람의 마음을 더 잘 읽기 위한 첫 걸음은 호기심을 갖는 것이다. 더 나은 방법은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해주는 어떤 외부적인 이익이나 손해를 규정하는 것이다. 

 

44

사람의 마음을 읽는 우리의 기술은 향상시킬 수 없기 때문에, 타인을 더 읽히기 쉬운 사람으로 만드는 데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 

 

66

우뤼는 거짓말을 알아차리는데 영 서투르다. 성공률이 평균 54%에 불과하다. 차라리 동전 던지기로 하는 편이 낫겠따. 

 

68

나쁜 경찰이 되지 말아라. 우호적인 기자가 되어라. 상대가 당신을 좋아하게 만들어야 한다. 마음을 열어라. 얘기를 많이 하라. 그리고 상대의 속임수를 드러내는 실수를 하라. 

 

83

모난 부분은 둥그렇게 다듬고, 다른 사람의 미심쩍은 점들은 선의로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아마 그래서 대자연은 건전한 타협을 하기로 결정했을 것이다. 충분히 동기부여가 되고 집중할 때는 사람의 마음을 꽤 잘 읽어내지만, 그렇다고 너무 잘 읽지는 못하게 말이다. 사람의 마음을 너무 잘 읽으면 편집증이 생길 것이다. 

 

85

겉모습만 보고 사람을 판단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대신, 우리가 별 의심없이 내리는 판단을 다시 돌아보고 바로 잡는 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편이 나을 것이다. 

 

120

그렇다면 데일은 뭘 하라고 권했을까? 그는 귀를 기울일 것, 타인에게 관심을 가질 것, 나와 비슷한 점을 찾을 것, 충돌을 피할 것, 그외에 당연해보이지만 우리 모두가 곧 잘 잊어버리는 많은 일을 권했다. 

 

128

시간을 내고 당신의 약점을 공유한 뒤, 판돈을 올려라. 이 모든 일이 잘되면 상대도 똑같이 할 것이다. 그러면 거래 관계에서 벗어나게 된다. 일단 신뢰가 형성되면 비용은 대체로 무시할 수 있고 상대도 마찬가지다. 얼마나 큰 부탁인지, 혹은 상대가 최근에 당신에게 무엇을 해줬는지 생각하며 속을 끓일 필요가 없다. 그럴 단계는 지났다. 이제 당신은 한가지만 물어보면 된다. "그 사람이 친구인가?" 만약 친구라면 당신은 도울 것이다. 

 

145

공감은, 당신과 다른 사람 사이의 경계가 흐릿해지는 것이다. 친밀감은, '자아'에 대한 당신의 시야에 다른 누군가가 들어올 자리를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진정한 친구는 '또 다른 나'다. 당신의 일부다. 

 

201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한 부부는 열정적으로 싸우던 부부들뿐이었다. 희한하게도, 부정적인 부분을 잘 참지 못하는 점이 결혼생활에는 좋다. 무언가가 신경 쓰일 때 당신이 말을 꺼낼 가능성이 높으면 그 문제가 다루어질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다투지 않거나, 다툴 수 없거나, 다투려 하지 않는다면, 그건 중대한 위험 신호다. 

중요한 건 갈등의 해결의 아니라 조절이다. 

 

216

배우자가 나를 더 재미있고 좋은 사람이 되도록 돕고 있다고 느끼면 더욱더 사랑하게 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