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DY BETTERMENT

필사)현대판 도덕감정론 '내 안에서 나를 만드는 것들' 본문

BOOK

필사)현대판 도덕감정론 '내 안에서 나를 만드는 것들'

_포코 2023. 5. 12. 09:05

52

거짓말을 해야 할까?

그럼 내 사람들을 어떻게 마주할 수 있겠는가?

내 자신을 어떻게 마주할 수 있겠는가?

 

65

당신은 어떤 길을 선택했을 때 더 행복하겠는가? 꿈을 따라야할까, 물질적인 이익을 따라야 할까? 당신은 꿈을 이루는 데 얼마만큼의 돈을 쓸 의향이 있는가? 인생을 최대치로 활용하고 싶다면, 어떤 길을 선택하겠는가? 엄청난 부자가 되는 것보다 더 큰 즐거움을 안겨주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

 

67

일단 스미스가 쓴 '사랑받다'는 말이, 오늘날 연애나 가족 간의 사랑을 뜻하는 '사랑받다'와 같은 의미는 아니다. 그보다 훨씬 넓고 완전한 의미를 품고 있다. 사람들이 누구에게나 사랑받기를 원한다는, 인간의 근복적인 욕구를 표현했기 때문이다. 

스미스는 사람들이 자신을 좋아하고, 존경하고, 자신에게 관심을 갖기를 바란다는 뜻으로 이 표현을 썼다. 틀린말이 아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 나를 인정하고, 칭찬하고, 소중하게 여기길 바란다. 나에게 관심을 가지고 진지하게 대해주기를 원한다. 나와 함께 있기를 원하고, 함께 있을 때 즐거워하기를 원한다. 

 

77

내가 하지 않은 행동에 대해, 혹은 실행하지 않은 동기에 대해 칭찬하는 사람은 나를 칭찬하는 게 아니라 다른 사람을 칭찬하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 칭찬으로부터 어떤 만족도 얻을 수 없다. 

 

93

'우리는 사랑받고 싶어 할 뿐 아니라, 자신을 사랑스러운 사람으로 생각하고 싶어 한다.'

즉, 자신을 실제로 그대로 보지 않고, 이상적인 모습으로 바꿔 생각한다는 뜻이다. 자기기만은 솔직한 자기 인식보다 훨씬 마음을 편하게 만든다. 그래서 사람들은 스스로를 속이기를 좋아한다. 자기 자신을 속이는 게 심적으로 훨씬 더 즐겁기 때문이다. 솔직한 자기 인식에 있어서 사람들은 모두 겁쟁이다 

 

103

사람들이 실제로는 이기적인데도 자신이 이타적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이타적으로 보이고 싶기 때문이다. 그것은 일종의 자기 광고다. 사랑받고 싶어 하는 바람을 이타적인 형태로 표현할 뿐이다. 

 

113

동료 의사들은 단순히 손을 깨끗이 씻는 것으로 수천 명의 신모 목숨을 구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싶지 않았다. 그들은 제멜바이스의 말을 믿고 싶지 않았다. 그 말을 믿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고통스러웠다. 자신들이 사랑스러운 사람이 아니라는 걸 받아들여야 했기 때문이다. 

 

121

건강하고 빚이 없으며 양심에 거리낌이 없는 사람의 행복에 무엇을 더하겠는가?

행복은 사랑받고 사랑받는 존재가 되어야 누릴 수 잇는 것이다. 돈과 명예는 그의 행복 방정식에 들어맞지 않는다. 

 

160

내 운명에, 내가 가진 것에 만족이 잘 안 된다고? 스미스가 가르처준 두 가지를 기억하라. 관심 받기 원하는 인간의 욕구와 관심받기 위해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원하는 인간의 심리 말이다. 아마 가진 것에 만족하기가 더 쉬워질 것이다. 

 

167

스미스가 제시하는 행복 처방전은 단순하다.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사랑스러운 존재가 되면 된다, 이는 곧 존경받고 존경받을 만한 사람이 되고, 칭찬받고 칭찬받을 많난 사람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게 다른 사람에게 중요한 존재가 되고,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내 모습이 실제의 나와 같으면 된다. 한 마디로, 정직한 방법으로 사람들의 존경과 존중을 받으면 된다. 

 

200

'신중한'이라는 의미는 무모하지 않게 행동한다는 뜻이지만, 스미스는 그보다 훨씬 더 많은 의미를 부여했다. 스미스가 생각하는 신중함은 건강과 돈, 평판과 인생 등 모든 것을 현명하고 진지하게 보살핀다는 의미다.

따라서 신중한 사람은 활동적이며 자신을 꾸준히 관리한다. 또한 열심히 일하고 빋을 지지 않으며 벼락부자와 같은 허황됨을 멀리한다. 즉, 한탕주의를 경계하고 성실하게 일해 조금씩 나아지는 삶을 살고자 한다. 

 

211

스미스는 정의의 원칙을 지킬 때는 아주 엄격하고 정확하게 지키라고 조언했다. 어떠한 예외나 수정도 용납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면서, 정의의 원칙을 아주 정확하게 지킬 수 있을 때 우리는 비로소 우리 삶에서도 정의를 실현할 수 있다. 

 

260

당신 혼자서는 아주 작은 변화만 일으킬 수 있지만, 그것도 당신이 세상에 기여하는 것이고 당신에게 가치있는 일이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면, 세상에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278

우리의 노력이란 실패의 가능성을 항상 품고 있다. 또 때로는 남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다. 그러니 국가와 사회라는 무대에서 멀리 떨어져나올 필요도 있다. 국가와 사회라는 체스판보다 더 작지만 더 훌륭한 일상을, 그 소소한 목표를 생각하는 것이 가장 좋을 수도 있다.

 

302

사랑과 따뜻한 관계는 가까운데서 찾으면 된다. 우리 곁에는 늘 소중한 사람이 존재하니까. 그러니 사랑은 가까운 곳에서 찾고, 거래는 전 세계적으로 확대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