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DY BETTERMENT

필사 ) 결국 아이디어 -> 실행 '부자는 천천히 벌지 않는다' 본문

BOOK

필사 ) 결국 아이디어 -> 실행 '부자는 천천히 벌지 않는다'

_포코 2023. 5. 16. 17:53

132

셋째, '목적 교배'를 훈련한다. 말하자면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혼합하는 것이다. 당신이 음악과 스포츠를 좋아한다면 스포츠 팀을 위한 음악을 만드는 것은 어떨까? 앞서 등장한 제시 이츨러의 예를 보라. 만약 심리학과 경제학을 좋아한다면 행동 경제학 분야를 개척해 대니얼 카너먼처럼 노벨상을 받는 건 어떨까? 미디어와 천문학을 좋아한다면 닐 디그래스 타이슨처럼 비전문가에게 천문학을 설명해주는 책을 쓰거나 방송 프로그램과 팟캐스트를 제작해볼 수도 있다. 

 

148

그래서 실험을 하나 해보았다. 우선 내가 만나고 싶은 사람들의 사업에 도움이 될만한 아이디어를 냈다.  

그런 다음 다시 이메일을 보냈다. "당신의 업적에 항상 감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에게 (사업/글/자금 등 지금 하는 일과 관련해) 당신의 가치를 높일 10가지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 

20명에게 메일을 썼는데 3명에게 답장이 왔다. 

이것뿐이다. 나는 어떤 것도 요구하지 않았다. 나는 정말로 내 아이디어가 그에게 훌륭한 글감이 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149

사업 아이디어, 책 아이디어, 기사 원고 아이디어, 다른 사람 혹은 다른 사람의 일을 위한 아이디어, 만약 내 맘에 든 사업 아이디어가 떠올랐다면 다음 날은 그 아이디어로 사업을 할 방법을 10가지 적었다. 

나는 아마존을 위한 10가지 아이디어를 적기 시작했다. 그 다음엔 구글을 위한 10가지 아이디어를 적었다. 심지어 쿼라(질문과 답변을 위한 웹사이트)를 위한 10가지 아이디어도 적어보았다. 누가 아이디어를 가져가든 말든 상관없었다. 나는 아이디어가 넘처났기 때문이다. 가져가려면 가져가!

그런 리스트 덕분에, 그리고 내가 그 리스트를 해당 기업과 공유한 덕분에 나는 구글, 링크드인, 페이스북, 쿼라, 에어비앤비, 트위터 그 밖의 많은 기업을 방문할 수 있었다. 

 

160

일단 당신에게 필요하지만 가질 수 없는 것(시간, 돈, 인맥)이 무엇인지 알고 나면 당신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실행 가능한 차선책이나 본래 목표의 중간 단계가 될 만한 것을 택해 일을 시작한다. 그러면 '방해물'을 계산에 넣기 전에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수 있다. 

 

164

별 것 없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2가지를 적고, 그것을 결합한다. 

 

171

나는 투자에 관심 있는 사람을 위한 소셜 네트워크 웹사이트라는 아이디어를 냈고, 그 다음에 그 웹사이트 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10가지 아이디어를 냈다. 그런 다음에는 각각의 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10가지 아이디어를 냈다. 그 다음엔 이 모든 것을 실행할 수 잇는 10가지 방법을 생각해냈다. 이 모든 것은 최초 아이디어의 부분집합이다. 최초 아이디어 리스트를 만든지 2개월이 지난 후 그 웹사이트의 첫 번째 버전이 완성됐다. 그리고 그로부터 2개월이 지났을 때 나는 그 웹사이트를 정식으로 공개했다. 4개월 뒤 더스트리트닷컴이 그 웹사이트를 수백만 달러에 매수했다. 

 

172 아이디어의 예시

- 새롭게 만들 수 있는 오래된 소재 10가지

- 내가 발명할 웃기는 물건 10개

- 오늘 할 수 있으며 사업으로 이어질만한 10가지 실험

- 농담 10가지

- 내가 쓸 수 있는 책 10권

- 구글/아마존/트위터/ 당신을 위한 10가지 사업 아이디어

- 내 아이디어를 보낼 만한 열 사람

- 코로나 19와 관련해 내가 할 수 있는 사업 10가지

- 내가 만들 수 있는 온라인 강좌 10가지

- 내가 찍을 수 잇는 비디오나 팟캐스트 아이디어 10가지

- 중간 상인 없이 할 수 잇는 사업 10가지

- 모두가 중요한 것이라고 여기지만 나는 동의하지 않는 것 10가지 (대학, 주택소유, 투표 등), 혹은 그런 아이디어 중 하나를 골라 동의하지 않는 이유 10가지

- 내가 오래전 포스팅한 글을 골라 책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 10가지

- 친구가 되고 싶은 10명, 그리고 그들과 연락하기 위한 방법 

- 내가 어제 배운 것 10가지

- 오늘 하루동안 내 생활에 변화를 줄 수 있는 것 10가지

- 시간을 절약하는 10가지 방법 (텔레비전 시청 금지, 커피마시러 시내까지 나가지 말기 등)

- x에게 배운 10가지 

- 내가 더 잘하고 싶은 것 10가지, 그리고 그것을 잘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

- 어렸을 때 관심사 중 지금 탐구해도 재미있을 듯한 것 10가지

 

181

당신이 타인에게 바라는 점을 칭찬해라. 

 

200

예를 들어 내 친구가 대규모 이메일 리스트를 보유한 사람이나 유명한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인 사람에게 자신의 강좌를 소개한다. 친구의 강좌가 마음에 들었다면 그들이 강좌를 추천할 수 있다. 

 

202

1. 가능한 것을 모두 적는다

2. 협력 수를 이용해 각각의 항목을 분석한다. 즉 당신이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는데 필요한 요소가 몇 개인지 세어본다. 

3. 협력 수가 가장 적은 것을 선택한다. 손실과 이점의 비율을 따져봤을 때 좋은 실험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의 선택지여야 한다. 

 

209 6분 네트워크

1. 당신의 문자메시지 목록에서 맨 아리까지 내려가본다. 한동안 메시지를 주고받지 않은 사람 4명을 찾아낸다.

2. 그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보낸다. 문자메시지는 확인율이 90%지만 이메일 확인율을 약 8%이다.

3.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는다. 그냥 이렇게 쓴다. a를 봤는데 당신이 했던 b프로젝트가 생각났어요. 그것을 보면서 당신이 c를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했답니다. 아무튼 잘 지내시길 바랍니다. 또 연락할게요.

4. 매일 이렇게 한다. 

 

220

매일 당신이 도와줄 사람을 찾아내라. 당신이 신용을 쌓아줄 사람을 찾아내라. 대가를 바라지 말고 다른 사람의 삶에 도움을 주어라. 공을 인정받으려 하지 마라. 그러면 모두가 영원히 당신에게 그 공을 돌릴 것이다. 

 

226

만들고 싶은 앱이 있는가? 자금을 구하지 마라. 가진 돈으로 앱을 만들고 고객을 모아라. 아니면 앱을 만들기 전이라 해도, 그 앱의 광고를 만들어 클릴하는 사람이 있는지 확인하라. 

 

237

미국 국세청에 따르면 수백만 달러 재산을 가진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7개의 수입원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직장은 여러 수입원 중 하나일 뿐이다. 그래서 만약 당신이 하나의 일자리에서 얻을 수 잇는 수입의 100퍼센트를 위해 시간을 100퍼센트 써버린다면, 핵심적인 20퍼센트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3개의 다른 활동에 써서 일반적인 수입의 240퍼센트(80*3)을 버는 사람보다 적은 돈을 버는 셈이다. 게다가 그들은 매주 40퍼센트의 여유시간을 갖는다. 

- 비생산적 활동을 모두 제거하면 비생산적 시간의 60-70퍼센트를 제거할 수 있을 것이다. 

- 회의시간을 없애거나 축소한다.

- 할 일 우선순위를 정해 목록을 만들어 불필요한 일을 빼고 우선 순위에 있는 일에 집중한다. 

- 평소 성과의 100퍼센트를 올릴 필요가 없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80퍼센트 성과로도 충분하며, 그 정도면 스트레스를 덜 받고 성취할 수 있다.

- 몇 주 동안 당신의 모든 활동을 일지로 기록한다. '그 활동이 얼마나 많은 수익을 내는가?' 같은 식으로 활동을 평가해보면 100퍼센트의 일을 가장 효율적인 20퍼센트로 줄일 수 있을 것이다. 

 

242

이제 당신이 탐험하고 싶은 다른 활동은 무엇인지도 찾아보자. 당신은 거의 모든 시간을 해방시켰다. 물론 수입은 예전의 절반이 되었지만, 인생은 즐거울 것이다. 시간이 많아졌으니 새로운 관심사를 찾아볼 수 있고, 새로운 일로 돈을 벌 수 있다. 창작 활동을 통해 좋은 기회도 얻을 수 있다. 

 

244

친구 한 명이 블로그를 시작했다. 블로그에 그녀의 일과, 가족, 남편 이야기를 썼다. 그녀는 어떤 게시글이 다른 것보다 더 나은지 확인하기 위해 분석 자료를 살펴볼 생각은 해보지 않았다. 그런데 한 번 분석해보고 나서 육아 팁을 적은 게시글이 페이지뷰의 대부분을 책임지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육아팁을 제공하는 게시물을 더 많이 올렸더니 페이지뷰가 증가했다. 더 자세히 조사해보니 그녀의 5세 미만의 자녀를 가르치고 훈육하는 방법과 팁을 담은 게시물이 10대 자녀에 대한 게시물보다 더 많은 페이지뷰를 기록했다. 그래서 5세 미만 자녀에 대한 게시물을 더 많이 썼다. 블로그 페이지뷰가 증가하자 그녀는 광고란을 팔기 시작했다. 그리고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었다. 취미로 시작했던 것에서 80/20을 적용하고, 또 80/20을 적용하고, 또 적용하자 그녀의 삶이 바귀었다. 

 

286 싸고 빠르게 해내라

처음부터 상품을 만드는 데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당신이 제공하는 것을 경험하고자 하는 사람을 찾아내라. 그 사람에게 당신의 서비스를 팔아라.(그 서비스가 상품으로 진화할 것이다) 한 명의 고객을 구해라. 아이디어 실행의 출발점은 상품 제작이 아니라 고객이다.  

 

307 

돈 중심으로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방법이다. 돈은 서비스를 제공한 데 대한 물질적 보상이다. 마치 공동체에 가치를 제공하면 뇌가 세로토닌을 보상해주는 것과 같다. 

 

313

틴더 같은 데이팅 앱도 접근 경제 모델로 볼 수 있다. 초과량을 가진 사람들, 그리고 거기 접근하려는 사람들에게 당신이 제공할 만한 서비스가 있을까? 스스로 질문해보라. 내 기술 중 어떤 것을 활용하면 접근 경제 사업을 해서 사람들의 초과량을 최대한 소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까?

 

324

상품이나 서비스가 팔리는 것을 볼 때마다 질문하라. 이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왜 못하는가? 이용하고 싶지만 어디서 찾아봐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인가? ai나 데이터가 개입하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사업인가? 하위 3분의 1이 제대로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산업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