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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사) 최고의 브랜드는 어떻게 성장하는가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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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사) 최고의 브랜드는 어떻게 성장하는가

_포코 2021. 5. 29. 07:52

서문

기업의 경영 전략과 맥락을 같이하는 심볼릭 스토리는 그 기업과 브랜드를 더욱 발전시키고 앞으로 나아가게 만듭니다. '무엇이 우리 기업의 강점인지', '누구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가 하나의 이야기로 전해지면, 핵심 고객에게 보다 효율적이고 인상적으로 마케팅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심볼릭 스토리는 사내에 혹은 거래처에 회사가 추구하는 비전이나 방향성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합니다. 말하자면 이야기가 일종의 '약속'이나 '신념' 같은 역할을 해 조직의 움직임을 하나로 만들 수 있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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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볼릭 스토리를 발견하고, 우리 브랜드를 차별화시키는 요소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확인하고 넘어가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이야기가 우리 기업이 설정한 경영 전략의 방향과 합치되는가?'라는 점입니다. 

 

48

'전하기 쉬운 심볼릭 스토리'는 간결하고 흥미로울 것. 그 때 이야기는 커다란 확산의 힘을 갖습니다. 

 

 60

볼보는 '100만명의 목숨을 구한 엔지니어 이야기'를 심볼릭 스토리로 활용하고 있지만, 가령 이것이 없었다고 해도 볼보의 비즈니스 모델 자체는 성립합니다. 우수한 기술을 통해 안정성이 뛰어난 자동차를 제조하고(고객 가치), 경쟁사보다 가치있는 고급 자동차를 판매하며(수익 창출 구조), 지속적으로 안정성 강화에 대한 연구 개발에 힘쓴다는 점(경쟁 우위성의 지속)이 바로 그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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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모델의 각 요소가 심볼릭 스토리와 강하게 결부될 때, 모방이 어려운 경쟁 우위를 선점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심볼릭 스토리를 활용한 비즈니스 전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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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어서 무심코 다른 누군가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인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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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위대한 창업자가 우리 회사에 있었다라는 식의 자랑투로 활용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오히려 그보다는 창업자의 열정을 뒷받침하는 'why정신'과 적절히 결부될 떄 비로소 효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why정신'이란 창업자가 왜 그런 일을 했는지, 그 생각이나 신념, 대의명분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