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DY BETTERMENT

필사) 사고 싶은 게 많은 사람이 부자가 되는 방법 '부의 감각' 본문

BOOK

필사) 사고 싶은 게 많은 사람이 부자가 되는 방법 '부의 감각'

_포코 2020. 8. 21. 14:53


P63

이성적인 차원에서 보자면 지출하지 않는 것의 가치는 측정하지 말아야 하고 지출하는 비용의 가치만 측정해야 한다. 그러나 실제로 우리에게 작동하는 원리나 우리가 하는 행동은 이성적이지가 않다.

 

P87

물건 구매에 쓰는 돈이나 술을 마셔서 쓰는 돈, 혹은 저축하는 돈은 모두 '내 돈'이라는 동일한 우물에서 나온다. 이를 염두에 둔다면 아껴서 남은 돈을 더 쓰는 것은 도무지 이치에 맞지 않는다. 돈에 어떤 딱지를 붙이느냐(즉, 지출계정을 어떻게 설정하는가)는 중요하지 않다. 그 모든 것이 실질적으로 '내 돈'이기 때문이다.

 

P213

손실회피는 이 외에도 다른 투자 관련 문제를 많이 야기할 수 있다. 일반적인 차원에서 말하자면, 손실회피는 상승하는 종목을(그때까지 확보한 이득을 잃어버리고 싶지 않은 마음에) 너무 빨리 팔아치우게 만들고 하락하는 종목을(손실을 현금화하고 싶지 않은 마음에) 너무 늦게까지 붙들고 있게 만든다.

 

P267

언어는 비록 와인 자체를 바꾸지는 않지만 우리가 와인과 상호작용하면서 그것을 경험하는 방식을 바꿔놓는다. 언어는 또한 우리를 설득할 수도 있다. 예컨데 느긋하게 긴장을 풀고 자기 행동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도록 설득할 수도 있다. 예컨데 느긋하게 긴장을 풀고 자기 행동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도록 설득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지금 세계 최고의 와인을 한잔 마신다고 치자. 그렇지만 당신은 컴퓨터로 작업하면서 이 와인을 마실 때 전혀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이럴 때 그 와인을 얼마나 즐길 수 있을까? 이번에는 반대로 싸구려 와인을 마신다고 치자. 그 와인의 역사를 생각하고 지그시 눈을 감고 맛을 음미한다. 객관적으로 이 와인의 품질은 상대적ㅇ로 낮지만 당신은 그 와인에서 상당히 많은 가치를 누린다. 아마도 별 생각 없이 마셨던 고급 와인바에서 보다도 더 많은 가치를 누릴 것이다.

 

P342

이치에 맞든 아니든 옾은 가격은 그것의 품질이 좋다는 신호를 발산한다. 건강, 음식, 의류 등 중요한 것에 있어 높은 가격은 싸구려가 아니라는 신호를 발산한다. 때로 나쁜 품질이 아니라는 것은 높은 품질이라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P356

두 개의 물건이나 서비스를 돈을 매개로 해서 비교하지 않고, 물건들끼리 직접 비교하면 선택의 관점이 새로워진다.

돈은 저주인 동시에 축복이다. 돈을 교환 수단으로 갖는 것은 멋진 일이지만, 앞에서도 살펴봤듯 돈은 흔히 사람을 잘못된 길로 이끌며 잘못된 일에 초점을 맞추도록 유도한다. 그러므로 가끔씩 행하는 돈을 배제한 기회비용 분석은 예방과 해독 차원에서 유용하다. 어떤 것과 돈 사이의 관계가 아니라, 다른 것과 다른 어떤 것 사이에서 무엇을 얻고 무엇을 잃는지 따져봐라. 만일 이 주고받음이 만족스럽다면 그렇게 해라.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다시 한 번 생각해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