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DY BETTERMENT

필사) 투자자의 생각법 '행동경제학 교과서' 본문

BOOK

필사) 투자자의 생각법 '행동경제학 교과서'

_포코 2020. 8. 11. 14:03

저자 토마스 길로비치

코넬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이자 대학 부설 행동경제학과 의사결정 센터 공동 이사. 세계적인 행동경제학자 중 한 명으로 30년 이상 사회 심리학을 가르쳐 왔다. 코넬대 러셀 우수 강의상을 받았을 만큼 명쾌한 강의력을 자랑한다.

1976년 캘리포니아대학을 졸업했고, 1981년 스탠포드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일상에서의 추론과 의사결정, 잘못된 판단을 내리는 인간의 심리에 관한 논문을 수십 편이나 발표했으며, 전 세계적으로 활발히 활동하는 저명한 강연자이기도 하다.

저자 : 개리 벨스키
저자 개리 벨스키 GARY BELSKY

1998년부터 ESPN <매거진(THE MAGAZINE)>의 편집장을 맡고 있다. 미주리대학교를 졸업하고 1991년부터 1998년까지 <머니(MONEY)>지의 기자로서 개인의 자산운용 전반을 담당하였다.

기자로 재직할 당시 CNN의 개인 채무 관련 프로그램인 '당신의 돈(YOUR MONEY)'에 논평자로 매주 출연했고, 동시에 ABC의 '굿모닝 아메리카'에도 기고를 하는 등 활발한 매체 활동을 하였다.

1990년에는 탁월한 비즈니스 및 금융 저널리즘에 수여되는 제럴드 로브 어워드를 수상하였다.


36

'마음의 회계'를 좀 더 형식적으로 표현하자면 사람ㄷ르이 돈을 그 출처와 보관 장소, 용도에 따라 제각각 구분하여 사용 방식을 달리하는 경향을 가리킨다.

본질적으로 같은 150달러가 인센티브일 때와 월급일 때는 완전히 별개의 것처럼 취급해버리는 것이다.

 

46

세계 2차 대전 후 정부로부터 정기적인 배상금을 받은 가족 중 고액의 배상금을 받은 수혜자 그룹의 지출율은 약0.23이었다. 1달러를 받을 때마다 한계지출은 23% 증가했고 나머지는 저축했다는 말이다. 반면, 배상금의 액수가 가장 적었던 그룹의 지출률은 2였다. 1달러를 공짜로 받을 때마다 2달러씩 써버렸다는 말이다.

 

77

주식은 시간과 함께 일정한 속도로 상승할 것 같아도 실상 그 변동은 발작적이기 때문이다. 주식시장은 마치 전쟁에 관한 일반적인 묘사, 즉 엄청난 돌발적인 사건에 의해 중단된 길고도 지루한 기간과도 같은 것이다.

 

101

투자의 대상을 평가할 때는 항상 이렇게 자문해보기 바란다. "오늘 나는 이것을 이 가격으로 살 것인가?" 만일 사지 않겠다면 당신에게 그것은 더 이상 필요 없는 것이다.

 

215

건전한 자존심과 자부심을 가진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떤 수준에서든 자신의 능력과 지식, 기술을 일관성 있게 과대평가한다고 한다.

 

228

번번히 주식을 사고파는 개인 투자자들이 결국 나쁜 성적을 올리는 현상은 사람들의 '자기 과신'이라는 충분히 실증된 경향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우리 메세지의 핵심은 주식의 매매가 재산을 위험에 처하게 한다는 것이다.

 

236

공통점은 친근함을 느끼는 것과 알고 있는 것을 쉽게 혼동해버린다는 사실이다. 어떤 회사의 제품을 사용했다거나 회사의 전략을 잘 알고 있어 투자로 돈을 벌었다는 등의 각각의 사례에, 우리는 '그러한 지식은 투자를 정당화하는 데는 충분하지 않다.'는 증거를 다섯가지는 들 수 있다.

 

267

현대 경제학의 기본 원리 중 하나가 '시장은 효율적'이라는 것을 기억하기 바란다. 즉 주가는 투자자의 지식이나 경험을 모두 반영하고 있으며, 시장은 당신보다도 훨씬 많은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주식을 아무리 잘 골라내려고 한들 그것은 헛수고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주식을  골라 볼 생각이라 하더라도 신문의 주식란에 다트를 던지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는 것이다.

 

272

군중에 휩쓸려 함께 행동하는 것은 결국 도축장으로 직행하는 지름길이다.

 

297

반전 소유 효과라고 불리는 결과가 나타난 것이다. 슬픔은 변화를 갈망하는 감정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러너, 스몰 그리고 로웬스타인은 슬픈 영상을 본 판매자들은 중립적 영상을 본 사람들을 위해 가격을 낮춰줄 것이고, 반면 사려고 하는 사람은 금액을 올릴 것이라 예측했다. 그리고 이 예측은 다시 한번 들어맞았다.

 

312

하락하는 가격과 하락하는 주가에 대한 신호에는 저항하기가 힘들고, 어쩌면 저항해서는 안 되는 기회다. 그렇지만 그것이 진정 의미 있고 필요한 것이라면, 내일도 마찬가지로 그 자리에 있을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큰 소비를 하거나 금전적 변화가 있기 전에는 기다리는 기간이 중요하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