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DY BETTERMENT
필사) 현금의 재발견 본문
49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적극적으로 비용을 관리해 방송국이 꾸준히 현금을 창출하도록 변화시켰다.
277 꾸준히 합리적이고 분석적 방법 적용
가용 자본을 가장 효율적이면서 가장 높은 수익이 예상되는 프로젝트에 꾸준히 배정하는 방식이었다. 이런 규율은 가치를 올리는 과정을 더해가고 가치에 해로운 결정은 피하며 주주가치에 엄청난 영향을 미첬다.
핵심적인 경제현실에 초점을 맞춰 결정할 수 있었다.
그들의 생각을 확인받으려고 외부 컨설턴트나 은행가를 찾지 않았다. 대신 그들은 달려들었다.
"자존심을 버리고 수익에 집요하게 몰두하는 것"
278
그들은 검소함을 타고났지만 장기적 가치 창출에 필요하다면 기꺼이 단기수익 하락을 감수했다.
282
역발상 CEO | 경쟁사 CEO | |
경험 | 경영 경험이 없는 초보 투자자 | 1만시간의 법칙, 수련을 거친 노련한 경영자 |
주요 활동 | 자본배분 | 운영관리와 외부 의사소통 |
목적 | 장기적인 주당가치 최적화 | 성장 |
핵심지표 | 이익율, 수익, 잉여현금흐름 | 매출액, 연차보고서상 순이익 |
개인 성격 | 분석적, 검소함, 독립적 | 카리스마적, 외향적 |
지향 | 장기 | 단기 |
닮은 동물 | 여유 | 고슴도치 |
287
새로운 매장을 내는 경우다. 사전 비용은 오븐 5만 달러에 새 매장 얻는 비용이 15만 달러다. 새로운 매장은 시내 다른 곳에 있ㄴ고 그 외 몇몇 이유들로 이 경우엔 수익율을 예측하기는 더 어렵지만 연간 예상 수익은 5-7.5만 달러이다. 그럼 사전 비용을 20만 달러 쓸 경우 기대수익율이 25-37.5%가 된다. 이 수익율은 최저 기대수익율도 기존 매장을 확장하는 경우보다 확실히 더 높다. 하지만 어떤 길로 갈지 정하기 전에, 당신은 스슬에게 몇 가지 중요하고도 정성적인 질문을 해봐야 한다.
- 새로운 매장은 시내 다른 지역에 있고 매출액은 예상과 달라질 수 있다는 큰 위험이 있다. 당신은 예상 수치에 관해 얼마나 편안하게 느끼는가?
- 더 높다는 수익은 이러한 불확실성을 상쇄할 정도인가?
- 새로운 매장은 기존매장 확장 시나리오보다 투자비가 2배 더 든다. 추가 10만 달러를 조달할 수 있는가? 조달할 수 있다면 그 자금으로 더 나은 투자를 할 곳은 없는가?
- 반대로, 새로운 매장 때문에 보지 못한 수익이 있는가? 예를 들어 매장을 늘렸는데 기존 매장에서 매출액이 감소한다면 당신에게 대책이 있는가?
- 두번째 매장 개설은 시간이 흐른 뒤 훨씬 더 큰 회사를 세울 수 있는 가능성을 떠올리게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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