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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사) 캐릭터를 매력있게 만드는 방법 '딜레마 사전'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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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사) 캐릭터를 매력있게 만드는 방법 '딜레마 사전'

_포코 2024. 9. 6. 12:46

캐릭터 vs 캐릭터 - 맞수 / 경쟁자 / 적수 / 원수 /

캐릭터 vs 사회

캐릭터 vs 자연 

캐릭터 vs  테크놀로지

캐릭터 vs  초자연적 존재

캐릭터 vs  자아

 

외적 갈등 : 캐릭터가 외부세계에서 마주하는 사람과 장애물에서 비롯되는 갈등

내적갈등 : 캐릭터의 감정과 신념체계를 중심으로 한 갈등 

 

취약성, 상처, 재능, 불안, 두려움 ->      정체성, 세계관 ->     가치, 믿음 ->      욕망, 욕구 ->      행동

+날씨, 교통수단, 감정, 박탈, 복잡성, 불편, 시간 제한 등 

내적 갈등은 내적 동기를 제한한다. 

갈등이 독자에게 중요성을 띄려면 성패가 갈리는 위기가 있어야 한다. 

= 캐릭터가 상황을 성공적으로 헤처나가지 못할 경우 대가를 치루는 위기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거나, 캐릭터의 신념을 위태롭게 하거나, 죽음에 가까운 소멸이나 종말을 만들거나. 

 

실패는 캐릭터를 성장시킨다. 

실패는 캐릭터의 결함을 강조시킨다.

결함이나 약점은 캐릭터에게 진정성을 보태주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잇는 사람으로 만들어준다. 

 

*실패는 결함을 드러내고 점점 더 무시하기 어렵게 만듦으로써 캐릭터의 성장에 도움을 준다

 

<긍정적인 결과>

- 수용한다 / 받아들인다

- 올바른 가치 판단을 배운다 / 발견한다

- 자유로워진다

- 필요한 것을 얻게 된다

- 예비책, 예방책을 준비할 수 있다

- 도움을 청한다

- 개선한다 / 조절한다 / 발전한다

- 새로운 기회를 얻는다

-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

- 확신이 생긴다

- 결단을 내린다

 

<갈등에 내적 요소를 포함시키는 방법>

캐릭터가 들어가는 장면의 목표를 설정하라

캐릭터의 내적 동기를 설정하라  - 왜?

성패가 달려 있는 위기를 설정하라 - 실패하면?

상황에 맞는 갈등을 브레인스토밍해보자 - 어떻게?

 

<캐릭터 선택에 복잡성 더하기>

이 선택으로 발생하는 예상치 못한 결과는?

결과의 역전이나 참신한 반전을 만들 수 잇는 미지의 요인이나 빠진 정보가 있는가?

어떤 희생이 캐릭터를 안전망에서 분리시키는가?

캐릭터가 옳지 않은 선택을 하도록 유혹하는 방법은?

위험요소를 더욱 키울 수 있는 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