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DY BETTERMENT

필사) '사장학 개론' 본문

BOOK

필사) '사장학 개론'

_포코 2023. 6. 22. 16:49

262

모든 살마이 공포를 같은 방법으로 느끼지 않는다. 때때로 어떤 이들은 공포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기 심지어 즐기는 사람도 있다. 심지어 현대 사회에서 공포는 사업이다. 세상의 거의 모든 공포는 사업과 연결돼 있다. 왜냐하면 모든 공포는 이미 현실이 되기 전부터 누군가 이익을 보거나 목적을 달성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떤 조직이나 이익 집단들은 일부러 공포를 만들어 내거나 과장한다. 사장의 직책을 가진 사람들은 이런 공포의 제조와 배포가 누구에게서 나오는지 항상 살펴야 한다. 이것을 알아내지 못하면 매번 새로운 공포에 자신이 먼저 놀라고 도망 다니거나 피해자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조직의 머리가 공포에 놀라면 모든 조직은 무너지기 마련이다. 

 

298

이 항목에서 당신에게 주는 메시지는 딱 두개다. 누가 자신의 자리가 없어져도 당신의 이익을 위해 일할 것인가? 그런 사람이 있다면 나는 그를 위해 무엇을 해줄 수 있는가?이다. 결국 경영자는 이 두 질문을 통과해야 상장이나 합병, 매각 같은 큰 일을 해낼 수 있다. 

 

327

나는 미국에서 사업을 하면서 늘 경쟁자들보다 앞서고 있었지만 2~3년이면 누군가에게 따라 잡힐 것응ㄹ 염두에 두고 매년 새롭게 개선할 곳을 찾아 우위를 지켜갔다. 경쟁자가 배달할 때 현장에서 직접 만들었고, 경쟁자가 현장에서 만들 때 독립 스토어에 주력했다. 그 역시 따라왔을 때 이미 외국에 매장을 만들었고, 로드샵을 만들거나 합병하는 등 매순간 경쟁자가 따라올 것을 예측하고 몇 년씩 앞서 나가는 고민을 끊임없이 하면서 사업을 키웠다. 지금 사업을 잘하고 있는 분들도 나와 같은 고민을 미리 하길 바란다. 사업가들은 언제나 현재 자신의 회사가 미래의 자신의 회사와 경쟁하고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350

작은 돈을 아끼고 큰돈은 아낌없이 쓴다. 

대부분의 작은 돈들은 관성에 의해 사용되는 것들이라 절약이 가능하지만 큰돈의 지출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 

 

402

이왕 사업하려면 그 나뭇가지 하나는 차지하라고 가르친다. 사업을 시작하면 이 사업이 어디까지 성장할 수 있는지 먼저 상상해보고 사업의 종착점을 그려보게 한다. 하루 매출 백만원짜리 떡볶이 집을 상상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이 매장으로 전국의 매운 떡볶이 시장 전체를 장악할 수 있을까?'를 고민해야 한다. 내 사업이 지금은 비록 직원 몇 명에 작은 공유 오피스에서 시작하지만 한국 시장을 장악하고 전 세계로 나아갈 수 있을지를 확인하고 시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