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DY BETTERMENT

조직문화 설정을 위한 행동원칙 본문

RESOURCE

조직문화 설정을 위한 행동원칙

_포코 2023. 2. 11. 09:23

"저는 팀원들이 개인적인 이익보다 팀의 이익을 우선시하기를 바랍니다. 예전에 그 반대인 팀에서 일한 적이 있었는데 그것이 싫었으며 제 팀은 그렇게 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결심했어요. 저는 항상 팀원들에게 '팀 우선'을 말하고, 그들의 행동이 그 기준에 부합하기를 기대합니다. 때때로 팀원들이 제게 와서 어떤 결정을 내렸거나, 조치를 취했다고 말하면 저는 '팀이 우선인가요?'라고 물어요. 그들이 '아니요'라고 대답하면 그들을 다시 보내 수정하게 합니다. 그래도 그들은 전혀 놀라지 않습니다."

 

나는 팀의 성과 기준에 대해 어떤 기대를 하는가?

매일 나는 팀에 무엇을 기대하는가?

그들이 나와 어떻게 소통하기를 바라는가?

내 인생에서 중요한 사람이 높은 기준을 설정한 적이 있는가? 그들은 그 기준을 어떻게 표현했는가?

나의 성과 기준을 어떻게 간단한 문구나 이미지로 표현할 것인가?

팀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가장 중요한 목표는 무엇인가?(고객 서비스, 품질, 안전, 효율성)

팀에게 그 목표를 상기시킬 수 있는, 간단하고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방법이 있는가?

 

이 행동원칙에 담긴 이야기는 내게 개인적으로 깊은 의미가 있는 것인가? 모호한 용어나 허튼소리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가?

티원들에게 이 행동 원착을 말하면 그들은 내가 원하는 바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는가?

팀이 이 행동원칙을 지키면 조직에 바람직한 문화가 자리잡을 수 있는가?

이 행동원칙을 지키면 팀의 업무수준을 떨어뜨리지 않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가?

 

조직이 얼마나 크게 성장할 것인가? 어떻게 그 크기를 정할 것인가?

팀원들은 어떤 새로운 기술들을 가질 것인가?

이 기간동안 나는 어떤 새로운 역량들을 쌓을 것인가?

다른 그룹과 작업하는 방식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내외부의 고객은 내게 무엇을 기대할 것인가?

다른 팀과 비교했을 떄 무엇이 우리 팀을 차별화할 것인가?

팀의 미래 비전은 무엇인가?

팀이 미래의 비전에 흥분할 것인가?

그들은 비전의 어떤 면에 고무될 것인가?

 

조직이 어떻게 가치를 창출할지 명확히 제시하고 있는가?

야심차되 현실적으로 실행 가능한 행동원칙인가?

추구할 만한 가치가 있으며, 팀원들이 헌신할 수 있는 행동 원칙인가?

경쟁사와 차별되는 행동 원칙인가?

중요한 몇가지 단어로만 구성된 간결한 문장인가?

 

나의 자연스러운 스타일은 무엇인가?

어떻게 한 개인으로 티무언들을 대할 것인가?

어떻게 팀의 현실과 계속해서 연결될 것인가?

어떻게 팀원들의 성장에 헌신할 것인가?

 

<합리적인 업무 요청을 위한 현장 이해하기>

1. 팀원들이 가장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주요 결과물은 무엇인가?

2. 어떤 업무가 시간이 많이 들면서도 성과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가?

3. 팀원들의 일처리에 가장 큰 걸림돌(예컨데 자원의 제약, 다른 이들의 방해, 너무 많은 우선순위, 시간 부족, 해야할 일의 명확성 결여)은 무엇인가?

4. 팀원들의 일에서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 그들은 내가 가장 이해하지 못하는 일이 무엇이라고 말하는가?

5. 팀원들은 내가 어떤 주제에 대해 더 많이 알아야 한다고 말하는가?

6. 이런 자기 성찰 과정에서 어떤 주제나 준대한 단절이 확인됐는가?

7. 내가 그들의 세계를 이해하는지 혹은 이해하지 못하는지와 관련된 이야기가 여러번 나타나는가?

8. 내가 힘든 상황에 대해 아주 상세하게 이해하고 있다는 사실을 듣고 팀원들이 놀랐는가?

9. 팀원들의 업무를 이해해서 그 결과가 긍정적이었던 상황이 있었는가?

10. 팀원들의 업무를 이해하지 못해서 그 결과가 고통스러웠던 상황이 있었는가?

 

이 행동원칙이 팀의 성장과 발전에 따르는 위험을 감수하게 하는가?

이 행동원칙은 팀원들에게 긍정적인 도전의 기회를 마련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상기시키는가?

이 행동원칙은 팀원들이 이미 완벽하게 수행할 수 잇는 업무만 부여하는 사태를 막아주는가?

이 행동원칙을 들으면 팀원들은 내가 그들의 능력 가발을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이해하는가?

'RESOUR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23.03.17 ems 관련 리서치  (0) 2023.03.20
소비자에게 상품을 파는 방법 10단계  (0) 2022.10.31
새로운 것을 만들 때 해야 하는 질문들  (0) 2022.10.22
아연(Zn)  (0) 2020.05.15
마그네슘(Mg)  (0) 2020.0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