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DY BETTERMENT

필사) 위대한 것을 만들고 싶다면 '유난한 도전' 본문

BOOK

필사) 위대한 것을 만들고 싶다면 '유난한 도전'

_포코 2022. 12. 29. 17:37

20

내가 곧 죽을 것임을 생각하는 것은, 인생에서 큰 결정들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준 가장 중요한 도구였습니다. 모든 외부의 기대들, 자부심과, 좌절과 실패의 두려움, 그런 것들은 죽음 앞에서는 아무것도 아니기 때문에, 진정으로 중요한 것만을 남기게 됩니다. 죽음을 생각하는 것은 여러분이 무엇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의 함정을 벗어나는 최고의 길입니다.  여러분은 이미 모든 것을 잃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마음을 따라가지 못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중략)

여러분의 시간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다른 사람의 삶을 사느라 시간을 허비하지 마세요. 다른 사람들이 생각한 결과에 맞춰 사는 함정에 빠지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의 견해가 여러분 내면을 가리는 소음이 되도록 놔두지 마십시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마음과 직관을 따르는 용기를 가지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진정 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마음은 이미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 외에는 모두 부차적인 것입니다. 

 

29

현대의 기업인은 과거의 상인이고, 상인이 존재하는 본질적인 이유는 세상이 필요로 하는 풍요를 공급하는데 있다. 창업한다는 것은 곧 장사꾼이 되는 것이었다. 사람들의 수요를 잘 수집한 뒤 물건과 서비스를 만들어 돈 받고 파는 장사꾼이 되어야 했다. 그런데 이승건은 거꾸로 '내가 당신들의 삶을 이렇게 바꿔주겠다'며 아무도 원하지 않은 서비스를 만들어내고 있었다. 

정신이 번쩍 들었어요. 닥치고 제대로 하자. 내가 하고 싶은 일, 나의 자아는 지워버리고, 이제부터는 성공하는 거 찾을래. 어깨에 힘 빼자. 나는 사람들이 원하는 걸 만들어주는 장사꾼이다. 그래야 하는 이유는, 우리가 이미 그렇게 모였고 슬프게 끝내고 싶지 않으니까. 

 

91

언제부턴가 '해내세요'라는 말은 팀의 유행어가 됐다. 비속어가 좀 섞였지만 미국 스타트업에서 구호처럼 쓰는 'get it done'이라는 말에서 따왔다. 모든 것은 의지와 실행력의 문제일 뿐, 불가능은 없다는 신념의 표현이었다. 이런저런 핑계를 대는 팀원에게 '해내세요'는 변명하지 말라는 의미였다.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를 향해가는 팀원에게 '해내세요'는 응원이었다. 은행에 수수료 협상을 하거 가는 이승건에게 팀원들은 '해내세요'라고 외쳤다. 누군가 몸살이 나서 하루 쉬겠다고 메시지를 남기면 '완쾌해내세요' 댓글이 달렸다. 

 

100 토스팀의 핵심가치

개인의 목표보다 토스팀의 미션을 우선한다. 

기대를 뛰어넘는 수준을 추구한다.

하면 좋을 10가지보다, 임팩트를 만드는 데 집중한다.  ( 가장 중요한 일 한가지를 의도적으로 정하고 집중하라. 한번에 많은 일은 임팩트를 만들지 못한다)

모든 기본 가정에 근원적 물음을 제기한다. 

빨리 실패할 용기를 가진다

주도적으로 학습한다

신속한 속도로 움직인다

동료 간에는 완전한 솔직함을 추구한다. 

 

120

우리는 그동안 실패를 방지하거나 회피하기보다는, 실패가 일어났을 때 빠르게 회복하는데 집중해왔습니다. 그 실패에서 의미 있는 배움을 얻는 것이 중요했고요. 하지만 시간과 자원이 적게 드는 '저렴한' 실패를 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이번에 깨달았습니다. 

 

125

그렇게 토스x는 1년 동안 41개의 서비스를 론칭했다. 그 가운데 절반이 넘는 26가지는 얼마 못 가 문을 닫았다. 

수많은 실패가 이어졌지만 동시에 성공 경험을 단시간 내 축적하는 시기이기도 했다. 

 

139

광고를 본 사람들이 토스 앱을 다운로드할 것인가? 토스팀의 광고 평가 기준은 오직 이것이었다. 브랜드 인지도나 선호도에 도움을 주는가, 전하려는 메시지가 신선하고 파격적인가는 고려대상이 앙니었다. 토스 앱을 내려받아 신용조회를 해보게 만드는 트리거가 되는지만이 중요했다. 크레딧맨의 마지막 멘트가 삽입된 것도 그래서였다. 

 

151

통제가 없으면 종종 실수하는 사람이 나오고 가끔 프리라이더도 나타나겠지만 그건 극소수 1%에 불과하다. 유능한 인재의 99%는 제한없이 신뢰받는다고 느낄 때 훨씬 더 역량을 발휘한다. 

 

204

"얼마 전 유명한 투자사 앞에서 영어로 발표하고 질의응답을 했는데, 감동받았다고 하더라고요. 무슨 일이든 중요한 건 그걸 해내야 하는 이유의 크기, 절실함과 절박함의 크기, 그리고 그걸 달성하기 위한 전략, 그 전략을 뒷받침하는 의지와 실행의 속도와 양이 문제예요. 불가능은 없다고 생각해요."

 

207 토스팀의 제품 원칙

product principle 줄여서pp라 부른다. pp는 좋은 제품과 나쁜 제품을 나누는 기준이 되며, 팀원들은 이를 토대로 서로의 제품에 대해 의견을 개진한다. 개인의 취향이 아니라 일관된 잣대로 개선점을 찾기 때문에 pp는 토스가 사용자에게 미친 만족감을 주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만들 수 있는 원동력으로 기능하고 있다. 

 

241

고객이 기대하지 못했던 수준의 미친 만족감을 주고,

아무도 꿈꾸지 못했던 수준의 제품을 개발하며, 

있기 전과 후를 나누는 수준의 산업적 변화를 주도하고,

지속적인 혁신 추구에도 고객과의 신의를 끝까지 지켜내며,

자율과 책임의 문화속에서 일을 통해 성취함으로써 더 행복해질 수 있는 근본적으로 새로운 방식의 기업문화를 만드는 것인 까닭입니다. 

 

327

토스는 사람들의 일상에 선명한 자국을 남겼다. 지금껏 토스 사용자들이 간편송금으로 아낀 시간을 모두 합하면 928억 시간이 넘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