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DY BETTERMENT

필사) '파타고니아- 파도가 칠 때는 서핑을' 본문

BOOK

필사) '파타고니아- 파도가 칠 때는 서핑을'

_포코 2020. 10. 14. 10:33

126

위험한 스포츠를 하면서도 중요한 가르침을 얻었다. 한계를 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한계를 넓히려고 노력하고 한계를 초월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살지만, 한계를 넘어서는 안 된다. 자신의 본분을 알아야 한다. 자신의 장점과 한계를 알고 분수에 맞게 살아야 한다. 사업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본분을 잊고 '모든 것'을 가지려고 할수록 기업은 파멸로 빠르게 다가간다. 선의 철학을 사업에 적용해야 할 때였다.

 

147

생산자로서든 소비자로서든 무언가를 구입할 때에는 이렇게 자문해 보아야 한다. 이 구매가 필요한가? 이미 가지고 있는 것으로도 충분하지 않은가? 이 제품이 한가지 이상의 일을 해낼 것인가?

 

158

다시 한 번 말하지만 나는 경쟁이 필요한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다. 그보다는 누구도 따라할 수 없는 특별한 제품을 디자인해서 경쟁 없이 판매하고 싶다.

 

198

새로운 아이디어나 프로젝트를 다루는 데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보수적인 과학적 경로를 택한다면 문제를 머릿속에서 혹은 서류상으로만 고민할 것이다. 실패의 가능성이 없다는 확신을 얻을 때까지 말이다. 그렇지만 이런 방법은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고 그 사이 당신은 경쟁자에 의해 시장에서 밀려난다. 기업가적 방법은 일단 한 발을 내딛는 것이다. 만족스러우면 다시 한 발을 더 내딛고 그렇지 않다면 물러선다. 행동을 통해서 배우는 것, 그것이 더 빠른 길이다.

 

202

나는 파타고니아를 생태계라고 생각한다. 판매사아 고객을 시스템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하는 생태계라고 말이다. 시스템 내 어디에서 발생한 문제든 결국에는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모든 사람이 전체 유기체의 건강을 무엇보다 우선해야 한다. 이는 조직에서 어떤 지위에 있든, 회사 내부에 있든, 외부에 있든, 모든 사람이 회사의 건전성에 제품의 완성도와 가치에 눈에 띄게 기여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221

파타고니아는 따르지 않는 규칙 : 허영심, 탐욕, 죄책감을 자극하는 문구를 쓴다.

우리 카탈로그의 글은 사실과 철학을 다루는데 집착하다시피 한다.

 

241

파타고니아가 세상과 야생 지역에서 보다 깊은 경험을 하기 위한 제품을 만드는 것처럼, 우리의 이미지는 빠르게 변화하고 정신을 멍하게 하는 그림과 소리로 가득한 가상 세계로부터 안식처와 대안을 제공해야 한다. 전체 슽리를 들려주기 위해서 고객드르이 주의가 분산되어서는 안 된다. 우리의 고객들은 독자이고, 카탈로그는 우리의 스토리를 전하는 주된 수단이다. 카탈로그는 자족성, 유동성과 함께 고객이 페이지를 넘길 때 놀라움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264

우리는 큰 회사가 되기를 바란 적이 없다. 우리는 최고의 회사가 되기를 원하며, 최고의 대기업보다는 최고의 작은 회사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 이를 위해서는 자제력을 발휘해야 한다. 다른 부분의 성장을 위해서 회사 한 부분의 성장이 희생될 수 있다. 이런 '실험'의 한계가 무엇인지 명확히 알고, 그 한계 밖으로 빨리 확장해 나갈수록 우리가 원하는 유형의 회사는 더 빨리 사라진다는 것을 염두에 두면서, 그 한계에 맞추어 사는 것도 중요하다.

 

270

삶의 기술에 통달한 사람은 일과 놀이, 노동과 휴식, 몸과 마음, 훈련과 오락을 뚜렷이 구분하지 않는다. 무엇이 어떤 것인지 거의 알지 못한다. 그는 무슨 일을 하든 그 안에서 탁월성에 대한 비전을 추구할 뿐이고, 자신이 일을 하고 있는지 놀고 있는지에 대한 결정을 다른 사람에게 맡긴다. 스스로에게 그는 항상 양쪽을 하고 있는 사람이다.

 

286

우리처럼 복잡한 회사에서는 한 사람이 문제들에 대한 해답을 가지고 있을 수 없다. 각자가 해답의 일부를 갖고 있다. 쵝의 민주주의는 합의에 의해 결정이 내려질 때, 모든 사람이 그 결정이 옳다는 합의에 도달할 때 존재한다. 타협에 근거한 결정은 정치에서와 같이 양측이 속았다거나 존중받지 못했다는 느낌을 받으면서 완전히 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남기는 경우가 많다. 행동에 대한 합의를 만들어 내는 열쇠는 좋은 소통이다.

 

293

문제와 정면으로 맞서서 직접 해결하기 위해 노력을 하는 것만이 다른 형태로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따. 정말로 그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는 모든 증상을 지나 실재적인 원인에 이를 때까지 충분한 질문을 계속 던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