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DY BETTERMENT

감정 말하기 연습) '감정 단어'와 '감정 그래프' 만들기 본문

AREA/생산성

감정 말하기 연습) '감정 단어'와 '감정 그래프' 만들기

_포코 2020. 4. 22. 14:32

나도 감정을 잘 표현하는 assertiveness(Assertiveness: 독단성은 공격적이지 않고 자기 확신과 자신감을 얻는 것입니다. 심리학 및 심리 치료 분야에서 배울 수있는 기술과 의사 소통 모드입니다.)를 갖춘 사람이 되고 싶다.

생의 안정성에 중요한 자산으로 안정적인 상태를 만들고 싶고 그를 위해서는 감정관리가 필수적이다.

그런데 나는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언어가 없다. 그래서 이미 있는 언어를 배우고 하루 안에 감정을 배치하는 연습을 하려고 한다. 항상 있었지만 이름이 없어서 없는 줄 알았던 감정들에 이름을 붙이고 자리를 찾아주는 연습을 하자.

구글링을 몇 개의 키워드로 한 결과 단어를 꽤 많이 찾을 수 있었다.

감정의 방향과 강도를 표시하고 싶어서 그래프 형태를 찾아봤는데 완벽히 일치하는 기존의 자료는 없었다. 하지만 충분한 힌트를 얻을 수 있었다. 아래는 찾은 자료들이다.

그래프 형태에 가까운 그림. 하지만 나는 시간 순으로 표시하고 싶다..

감정의 방향과 강도. 못해도 축이 두 개여서 시간순으로 작성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삼차원 그래프 작성 툴을 익힐까 싶었지만, 빠르게 수용했다. 두개의 축으로 해보자.

x축은 시간이고 y축은 긍정과 부정을 +와 -로 작성하되, 감정의 강도는 좌표 표시를 다르게 해서 해봐야겠다.

그리고 그 원인이 된 사건을 간략하게 써봐야지.  예시는 아래와 같다.

다 회색으로 하려다가 너무 밋밋해서 색을 넣어봤다.

여러색으로 하는 게 나을지는 모르겠다. 그리고 수기로 작성할 심산이였어서 동그라미를 크고 작게 하기보다는 원 하나 짜리와 이중원, 삼중원의 식으로 강도를 구분하려고 했다. 일단 방법이야 좀 달라지더라도 표시를 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