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DY BETTERMENT

책리뷰) 더 쉽게 쓰는 것이 가능할까? '마케터의 문장' 본문

BOOK

책리뷰) 더 쉽게 쓰는 것이 가능할까? '마케터의 문장'

_포코 2020. 3. 27. 16:46

마케터의 문장 책 표지

 

사람들이 내 이름을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를 전략적으로 컨트롤하여 비즈니스 또는 하고자 하는 일에 활용하는 것 = 셀프 브랜딩

 

누군가가 읽는다는 전제를 두고 문장을 쓸 때는 읽는 사람이 어떻게 생각할지고민하면서 쓰는 것이 기본이다. 대상에 따라 어떤 정보가 필요한지를 선별하고 문장으로 정리해야 한다.

 

쉽게 쓰는 방법

1. 누가 읽을지를 생각한다

2. 대상 독자가 이해하기 쉬운 단어, 자주 쓰는 단어로 문장을 채운다

3. 어쩔 수 없이 외래어 등이 포함되어 있다면 쉬운 우리말로 바꿀 수 있는지 다시 점검한다.

 

보조바퀴를 달아서 더 잘 달릴 수 있으면 얼른 달아야지. 0

보조바퀴가 달린 자전거는 볼품 없어x

 

퇴고의 시점

교정자의 시점 : 논리의 정합성, 자료와 근거의 정확성, 오탈자 체크

독자의 시점 : 예상독자의 시점에서 개선 가능한 부분을 확인하자

환경을 바꾸어 읽는다 : 아침에 읽기, 출력해서, 휴대폰으로, 카페에서 등등

 

어떤 이야기부터 쓸지 고민된다면 일단 당신은으로 시작하는 문장을 작성해 이어가 본다.

술술 써질 때는 내 이야기만 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퇴고 시 당신은 문장을 작성해본다

 

블로그에 찾아가서 알고 싶은 점은 그 가게에서만 들을 수 있는 이야기이다. 그 가게에 관심이 있기 때문이다. 요리에 대한 주방장의 생각, 음식 재료에 대한 집착, 고생담, 창업비화, 직원들의 영상 등 평소에 손님으로 그 가게를 방문했을 때는 몰랐었던 것을 알고 싶은 것이다. 그런 점들을 접하면 가게에 감정이입되어 팬이 된다.

 

프로필을 쓰는 법

어떤 전문가인지 명기한다 : 어떤 분야의 전문가인지 명확하게 명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장점을 간단명료하게 쓴다 : 자신의 특징이나 스킬, 인성, 경력 등의 항목중에서 장점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을 간결하게 말하는 것이 좋다. 또한 프로필을 읽었으면 하는 층이 좁혀졌다면 그들이 꼭 알고 싶어하는 정보를 같이 써 두는 것이 좋다.

실적을 구체적으로 알린다 : 00사 재직 중 영업 실적 3년 연속 전국 1

개인적인 매력도 어필한다 : 의외의 일상을 짧게 덧붙이는 정도 과장 엑스

 

머리 속 독자와 대화하면서 쓴다

 

광고 문구 작성하기

할 수 없는 일 일의 성과와 수입의 성과가 비례하지 않는다

하고 싶은 일(니즈) 노력과 성과가 비슷했으면 좋겠다

할 수 없는 일을 알고 하고 싶은 일을 해결하는 것. 열심히 노력한 만큼 돈을 버는 부업!

 

인간의 주요 욕구

이익을 얻고 싶다. (손해보기 싫다)

불안을 없애고 싶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싶다

편하게 하고 싶다

기분이 좋아졌으면 좋겠다

쾌적했으면 좋겠다

시간을 단축하고 싶다

놀고 싶다

고통에서 해방되고 싶다

남들보다 우월하고 싶다

성장하고 싶다

친구가 되고 싶다

인정받고 싶다

자극이 필요하다

젊어지고 싶다

예뻐지고/잘생겨지고 싶다

목표를 달성하고 싶다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싶다

좋은 것을 갖고 싶다

지위나 명성을 얻고 싶다

권력을 얻고 싶다

자유로워지고 싶다

건강해지고 싶다

힐링하고 싶다

이성에게 관심을 받고 싶다

사랑받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