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DY BETTERMENT

움직임과 감정 본문

RESOURCE

움직임과 감정

_포코 2019. 5. 4. 12:00

기쁜 상황을 상상하면 만세를 하고 싶고 소리를 지르고 싶은 기분이 듭니다

또 화나는 상황을 생각하면 주먹을 꽉 쥐고 싶기도 하고 소리를 지를고 싶은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움직임을 동반하지 않은 감정은 가능할까요?

제자리에 멈추어 아무런 변화 없이 너무 기쁘다거나 너무 슬픈 것이 가능할까요?

 

 

인간은 스스로가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내재적 정보를 바탕으로 특정한 반응을 보이게 되는데 이를 인식/인지(Perception)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매일 직면하는 수많은 사건들을 자신의 인지에 근거하여 해석하며 그 해석과정에서 우리는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우리는 현대과학을 통해 '감정의 형성'과 '움직임 패턴 형성'이 뇌신경학적으로 같은 채널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감정과 움직임은 분리되는 것이 아닌 서로 상호 작용하며 협력/보완을 하는 관계입니다.

 

감정 -> 신체 움직임 or 반응

                                                                      ) 상호작용

신체움직임 -> 그 움직임과 관련된 감정

 

이를 트레이닝 상황으로 가저온다면 수업에 참여하는 고객의 감정상태가 고객의 뇌에 특정한 움직임이 효율적이고 필요한 것 또는 비효율적이고 불필요한 것으로 기억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뇌의 관점에서 트레이닝을 받아들일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고 잘 조직된 트레이닝 세션이라면 그 때 고객의 감정을 긍정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긍정적 인식은 뇌의 가소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운동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이끌고 최종적으로는 장기적이고 건강한 방향으로의 습관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감정을 느낄 수 있도록 고민하고 성찰하는 일이 트레이너의 몫이 아닐까 생각을 하며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