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DY BETTERMENT

필사) 백인 엘리트 여성 체육인의 운동장 평평하게 만들기 프로젝트 '여자치고 잘 뛰네' 본문

BOOK

필사) 백인 엘리트 여성 체육인의 운동장 평평하게 만들기 프로젝트 '여자치고 잘 뛰네'

_포코 2024. 4. 11. 22:47

49

오늘날 여성은 미국 운동 선수의 40퍼센트를 차지하지만, 스포츠 보도애서 차지하는 비중은 30년 전과 거의 같은 4퍼센트에 불과하다. 스포츠 면의 첫 페이지에는 프로 여성 운동선수보다 남성 스포츠팬이 등장할 가능성이 더 높다. 여성 선수들에게 돌아가는 후원금은 전체 금액의 1퍼센트 미만이다. 

 

87

나는 날씨나 코스 지도나 경쟁자를 볼 생각조차 하지 않았다. 가능한 적게 아는 것이 내 일을 단순하게 만들었다. 

 

94 리셋버튼

일요일에는 독립심을 발휘하여 내가 처음 사랑에 빠졌던 종류의 달리기, 탐험과 놀이를 통해 몸과 연결되는 달리기로 돌아갔다. 날이 갈수록 내 몸은 승리를 위한 도구로 다듬어지고 있었고, 대회와 훈련 일정은 숨 가쁘게 이어졌다. 

 

97

"탁월한 사람은 탁월한 사람들과 함께할 때 유익하다. 현시점에서는 그게 어떤 전문화된 운동보다 더 중요해."

 

108

우승하게 될 선수들은 완전히 침착한 상태로 서 있었고, 나머지 선수들은 자리에서 이리저리 움직이고 신발 끈을 매며 부산을 떨었다. 그는 자기가 무엇을 할 계획이고 어떤 위험을 감수할 건지 알고 있었던 것이다. 그 평온함은 어디에서 나오는 걸지 당시에도 궁금했는데, 이날 알게 되었다. 결과에 집착하지 않고 계획을 실행하겠다는 결의에서 나온 평온함이었다. 승리보다 배짱을 더 가치있게 여기는 것이었다. 

 

110

'최선을 다하지 않는 것은 재능을 희생하는 것이다'

 

112

그는 말과 다른 행동을 할 때마다 우리 안의 작은 부분이 죽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는 10위 안에 드는 게 목표라고 말하고 50위를 하는 것 보다는 50위 안에 드는 게 목표라고 말하고 50위 안에 드는 것을 더 좋아했다. 

 

131

에너지는 좋아졌지만 여전히 중심을 잡지 못하는 느낌이 들었다. 자신감을 얻기 위해 지나치게 외부 요인에 기대고 있었다. 많은 사람이 갔고 , 실패한 길이었다. 정신을 차려야 했다. 

 

141

백인 노동자 계급은 자신이 경험한 불이익만 생각하고 이익에 대해서는 모른 척하려 하며, 드물게 이점을 누릴 때면 공정하다고 생각한다. 

 

170

건강을 되찾은 것은 체중 증가 때문이 아니라(몸무게가 어떻든 건강하거나 건강하지 않을 수 있다) 에너지 가용성이 낮은 상태에서 에너지 균형 상태가 되면서 월경이 돌아오고 뼈가 정상적으로 성장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171

"다른 사람들은 다 잊어." "네 자신을 위해 하는 거야. 너는 네가 누군지 알잖아. 단순하게 생각하고, 너에게 최고의 경기를 펼칠 환경을 어떻게 만들지 생각해보자. 그거면 돼."

 

198

대런은 머리 속에서 들리는 고함을 적어보라고 했다. 적으면서 손이 떨렸다. 너는 다른 선수보다 등치가 크고, 상위권에 속할만한 선수가 아니며, 정신적으로도 나약하다고 그 목소리는 말했다. 목소리는 계속되었다. 나는 긴 목록을 작성하고 각각의 비판 옆에 반박문을 작성했다. 나 자신에 대해 믿고 싶은 것들이었다. 그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다섯가지를 골라 큰 글씨로 종이에 썼다. 나는 최고의 선수다. 나는 확신한다. 나는 헌신적이다. 나는 승자다. 나는 편안하다. 

부정적인 생각이 떠오를 때마다 나는 이 주문을 일종의 방패막이로 사용하는 것처럼 반복해서 외웠다. 아침에, 달리기 전과 도중에, 달리기 후에, 양치질할 때 거울을 보면서 한 번 씩 외웠다. 처음에는 거짓말하는 것처럼 느껴졌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생각이 바뀌기 시작했다. 이 모든 것이 사실이 아니더라도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그렇다고 생각하는 게 더 나은 것처럼 느껴졌다. 이 모든 것의 핵심은 반복된 생각은 신념이 되고, 신념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시간이 지나면서 반복된 행동이 정체성을 만든다는 것이다. 정체성을 바꾸려면 생각을 바꾸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227

"자기가 누군지, 뭘 대변하는지, 어떻게 받아들여지길 원하는지 분명히 하는 건 자기애적인 게 아냐. 천천히 주변을 살피고 목적에 맞게 행동할 기회지. 스포츠 뿐만 아니라 인생에도 도움이 될 거야. 네가 누군지, 뭘 원하는지 핵심을 파악해봐."

"스스로를 포기하지 않고 얼마나 빨리 달릴 수 있는지 알아 보고 싶어. 다른 사람이 전할 때까지 기다리는 게 아니라 스포츠에 대해 실시간으로 색다르고 더 인간적이고 솔직한 방식으로 말하고 싶어. 성공의 정의를 전통적인 의미의 성과 이상으로 확장하고 싶어. 성공의 정의를 전통적인 의미의 성과 이상으로 확장하고 싶어. 그래서 내가 '성공'할 때까지 기다리는 게 아니라, 나아가면서 이야기 하고 싶어. 

경험을 살려 달리기 관련 질문에 답하는 칼럼을 쓰고, 프로 육상 선수와 달리기를 즐기는 일반인의 간극을 메우고 싶어. 

우리가 스포츠 관중을 과소평가하고 있다는 내 이론이 맞는지 확인하고 싶어. 엘리트 선수들을 인간적으로 대하면 더 깊은 참여와 투자가 이어지리라는 것도. 

이 스포츠를 찾았을 때보다 더 나은 모습으로 떠나고 싶어."

 

234

스포츠 전문가들이 부진한 경기력을 지적했을 때도 나는 스스로를 자랑스러워하기로 결심했다. 복귀 타이밍과 업계 시간표가 일치하지 않을 때도 있다. 엘리트 스포츠 문화에 세뇌되지 않은 평범한 사람들은 그걸 이해했다. 그게 인생이다. 나는 나만의 레인을 주시하면서 시간표에 맞게 가고 있었다. 

 

256

누구나 자신을 방해하는 내면의 소리를 가지고 있지만, 여성은 사방에서 압박을 받으므로 그런 경험을 더 많이 한다. 우리는 여성들이 부정적인 내면의 소리를 잠재우고 스스로에게 집중하도록 돕는 제품 라인의 콘셉트를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