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DY BETTERMENT

책리뷰) 명상의 뇌과학적 이해 "크레이빙 마인드" 본문

BOOK

책리뷰) 명상의 뇌과학적 이해 "크레이빙 마인드"

_포코 2019. 7. 3. 12:33

 

저자 : 저드슨 브루어
저자 저드슨 브루어는 매사추세츠대 의과대학의 마음챙김센터장. 프린스턴대학교에서 생화학을 전공하고 워싱턴대 의과대학에서 의사-박사(MD-PhD) 학위를 받았다. 현재 매사추세츠대 의과대학 정신의학과 부교수이자 예일대 의과대학 초빙교수로 있으며 매사추세츠대 공과대학(MIT)에서 뇌-인지과학 연구 제휴를 하고 있다.
정신의학과 임상수련의 시절부터 20년간 마음챙김이 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사람의 심리 상태를 개선하는 데 어떤 작용을 하는지 연구해왔다. 중독 심리학을 연구하는 한편 오랫동안 마음챙김 명상을 수행하면서 마음챙김 명상법의 토대가 되는 고대 불교 경전들을 파고들었다. 그는 중독, 자아상, 욕망의 속성에 관한 현대 심리학과 불교 이론의 연결고리를 발견하고 그 해법을 모델링하여 중독 치료부터 습관 개선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적용하기 위한 연구를 거듭해왔다. fMRI를 이용한 ‘명상 중 실시간 뉴로피드백’ 연구를 비롯하여 다양한 실험, 임상연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금연, 스트레스, 감정적 폭식과 같은 증상에 대한 치료법 최적화와 훈련 도구 보급에 힘을 쏟고 있다. 그의 작업은 타임, 포브스, BBC, 비즈니스위크, NPR 등에 소개되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저자 소개

 

 

 


 

 

 

우리는 매력적으로 보이거나 유쾌한 것에는 접근하고, 불쾌감이나 혐오이 드는 것은 회피하는 패턴이 있다.

 

마음 챙김이란 수용적인 태도를 가지고 현재의 순간에 의식적으로 주의를 기울일 때 생겨나는 알아차림이다.

마음 챙김이란 세상을 더 명료하게 보는 것.

 

RAIN  ;  인지-수용-탐색-기록

 

명상을 하는 동안에는 '디폴트모드네트워크'가 줄어든다.

             디폴트모드: 몽상, 미래에 대한 생각을 할 때에 켜짐 <-> 집중

호흡에 대한 생각 X 호흡을 몸으로 느낌 O

 

무언가를 학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행동하는 것.

 

욕구를 욕구로 두자.

한 발 물러나 문제가 저절로 풀리게 놓아두자

뭔가를 하는 것에서 그저 존재함으로 나아가자

 

자아를 강요하는 수축적인 보상 X

개방적이고 확장적이며 자아를 잊어버리는 보상 O

 

 

 


 

 

 

실연의 아픔을 명상으로 받아들이며 명상이 실제 뇌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fMRI를 통해서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이 이 책의 장점이라고 생각된다.

저자가 가진 지식을 바탕으로 명상을 이해하며, 불교에서부터 접점을 찾아나간다.

다소 대체의학과 닮아 있는 듯한 인상인 명상을 과학의 관점으로 가시화하며 중독과의 연관성을 찾아 개인의 삶을 개선할 수 있는 실천적인 지점을 찾는다는 것이 좋았다.

우선 나부터 실험을 해봐야 하겠지만, 뇌를 이해하는 것에서 이해를 바탕으로 삶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는 것이 재미 있었다. 책에 소개되어 있는 연구논문 읽어봐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