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4/05 (2)
STEADY BETTERMENT
19 주도력 : 주도적으로 질문하고, 자발적으로 답을 제시하고, 책에서 정보를 찾고, 수업 외 시간에 배우려는 빈도가 얼마나 되는가?친화력 : 또래와 얼마나 잘 어울리고 협력하는가?자제력 : 얼마나 잘 경청하고 수업을 방해하려는 충동을 억누르는가?결의 : 끊임없이 어려운 문제에 도전하고, 주어진 과제 이상으로 배우려고 노력하고, 장애물에 직면했을 때 끈질기게 극복하려는 의지를 보이는가? 26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고 한다. 그런데 사람들은 길이 보이지 않으면 목적지에 도달하겠다는 꿈을 접는다는 사실을 간과한다.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의지에 불을 붙이려면 길을 보여줘야 한다. 33여러분의 잠재력을 가늠하는 진정한 척도는 여러분이 도달한 봉우리의 높이가 아니라, 그곳에 도달하기까지 얼마나 먼 거리를 전진했..
28사실 완벽함(즉,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이 너무 많지도 너무 적지도 않은 상태)이라는 개념은 우리의 생각을 잘못된 방향으로 이끈다. 우리가 현재 여기, 그러니까 별이 빼곡한 하늘을 동경하고 과학적으로 우주의 역사를 재건하는 지구에 있기에 이는 역산을 통해 내리는 판단이다. 같은 조건에서 일어날 수 있는 셀 수 없이 다양한 대체 가능한 결과물과 각본을 과소평가하기에, 결과에 기반한 판단은 진화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장애물로 작동한다. 꼭 필요하고 완벽해 보이는 변칙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라면 설사 완벽하지 않더라도 완벽해 보이게끔 만든다. 심이어 현실을 뒤집어 보도록 유도하기도 한다. 우연의 역사를 사후에 돌아보면, 우리는 운명과 설계 그리고 몇 가지 사건을 선택적으로 골라내고 나머지를 무시하며 운명론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