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DY BETTERMENT

책 쓰기) 1. 출판의 프로세스 이해하기 본문

RESOURCE/책쓰기

책 쓰기) 1. 출판의 프로세스 이해하기

_포코 2019. 7. 30. 17:37

빠른 시일 내에 출판을 할 수 있기를 바라며,
한 권을 시작으로 더 많은 책이 나오길 바라며 정리하는 글

책이 출간 되는 과정 요약
1. 콘셉 구상하기
2. 제목, 목차 구성하기
3. 목차를 바탕으로 키워드 잡기
4. 근거 자료 및 사례를 수집하기
5. 집필 일정 계획하기
6. 초고 작성
7. 퇴고(탈고)
8. 출판사 투고
9. 출판사 계약
10. 출간

위의 10단계로 러프하게 구분될 수 있으며, 각 단계는 순환적으로 이루어집니다,

1. 콘셉 구상하기
콘셉과 관련하여 가장 좋았던 질문은 ‘책을 읽는 독자들이이 책을 통해 무엇을 얻어가면 좋겠는가?’였습니다.
비젼이나 미션과 더 닿아 있는 질문같기도 하지만, 독자가 누군지 이해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 또한 독자가 원하는 부분을 고민함으로 책의 기둥이 되는 콘셉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제목, 목차 구성하기
제목은 첫인상과 같아 본문보다 더 중요하게 다뤄집니다. 독자과 관련이 있으며, 흥미롭고 쉬운 문장으로 간결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무엇은 무엇이다’의 구성이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정리된 목차는 글의 작성을 도울 뿐만 아니라 책을 읽을 사람들에게 책의 전체적인 내용을 알려줄 수 있는 부분입니다. 머리 속에 정리된 목차를 가지고 있다면 목차를 쉽게 적어낼 수 있겠지만, 녹록치 않죠. 목차를 쉽게 작성하기 위해서는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과정에서 생각나는 문장을 모두 기록해 놓고 이후에 문장을 재배열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콘셉에 대한 확장을 하며 자유롭게 생각하고 이 때 떠오른 모든 단어와 문장은 모아둘 수 있도록 아날로그 방식의 노트와 디지털 방식의 노트를 적극 활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목차를 바탕으로 키워드 잡기
목차의 큰 결이 결정되었다면 한 단락을 이끌어갈 키워드를 잡습니다. 키워드는 문장을 만들 씨앗으로 주제와 알맞은 키워드를 여러개 뽑아 목차와 호응이 자연스러운 단락 구성을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4. 근거 자료 및 사례를 수집하기
좋은 글을 결정하는 것은 구체적이고 확실한 예시입니다. 좋은 글이 모여 좋은 책이 될 수 있도록 레퍼런스를 찾아 찾기 쉽게 라벨링 하여 정리합니다. 라벨링은 레퍼런스를 정확하게 사용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어렵게 찾은 레퍼런스를 어디 두었는지 알 수 없어 방대한 양의 자료 조사를 다시 해야 한다면 집필을 위한 에너지를 빼앗기게 됩니다. 따라서 목차와 키워드를 바탕으로 찾을 수 있고 찾기 쉽도록 정리해 둡니다.

5. 집필 일정 계획하기
데드라인 없는 일정은 지켜지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언제 시작해서 언제 끝낼 것인지를 명확히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데드라인 뿐만 아니라 어디에서 글 쓰기를 진행할 건지, 하루에 얼마만큼의 시간을 투자할 건지 명확히 정하도록 합니다. 그 시간 동안은 오롯이 글 쓰는 것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고 계획을 지키며 집필을 진행합니다.

6. 초고 작성
초고 작성을 위한 내용은 3. 초고 작성하기 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7. 퇴고(탈고)
초고의 10% 이상 남아있으면 잘 쓴 책이 아니라는 어느 소설가의 말처럼 글은 퇴고를 통해서 완성됩니다.
글을 소리내어 읽고 문장의 흐름이 어색한지 있는지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출판사와 컨택 후에 편집자와 함께 퇴고를 할 수 있다면 아주 좋겠지만 불가한 경우에는 스스로 문장의 윤문과 흐름을 거듭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8. 출판사 투고
내가 쓰고자 하는 글을 출판해주는 출판사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대형 서점에 들러 컨셉이 유사한 도서가 위치한 곳에서 가능한 많은 책을 보고 판권 페이지의 출판사 정보를 기록할 수 있도록 합니다. 꼭 같이 출판을 하고 싶은 출판사라면 출판사에서 운영하는 블로그나 홈페이지에서 출판사의 성향을 알아보고 그에 맞는 출간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9. 제작
최소 비용으로 제작한다고 해도 본문, 표지의 디자인 비용 300만원, 편집 비용 200만원, 1000부 인쇄 시 제본 및 출력비용 300만원으로 출판사는 한 책을 위해 1000만원 정도는 투자하는 셈입니다. 누구보다 책이 잘 팔렸으면 하는 마음일테니 협력과 조력하는 마음으로 제작을 기다립시다.

10. 출간
출간 이후의 마케팅은 출판사의 크기나 성격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는 작가 또한 개인 sns 등을 활용하여 홍보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집필 전 준비 단계
https://lab-sportpsycho.tistory.com/21


3. 초고 작성하기.
https://lab-sportpsycho.tistory.com/22

'RESOURCE > 책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쓰기) 3. 초고 작성하기.  (0) 2019.07.31
책 쓰기) 2. 집필 전 준비 단계  (0) 2019.07.31